정의당, 심상정號 첫 상무위…"日보복, 정치권 단호히 대처를"
정의당, 심상정號 첫 상무위…"日보복, 정치권 단호히 대처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7.18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5당 대표 회동서 日보복 등 입장 전달"
"말보다 행동" "특사파견도 상호 교환이 전제돼야"



정의당은 18일 심상정 신임 당대표 취임 이후 첫 상무위원회의를 열고 내년 '총선 승리' 등 5기 지도부의 각오를 다졌다.



특히 심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정치권의 단호한 대처를 촉구하는 한편 이날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에서 이같은 입장을 전달할 것을 예고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에서 "5기 지도부는 총선과 진보집권 승리의 길을 향해 비상한 각오로 나아갈 것"이라며 "개방정당, 혁신정당으로 개혁하고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변화하는 멋진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한일 간에는 승자가 없는 위험한 전쟁이 진행 중"이라며 "아베 총리의 도발이 계속된다면 단기적으로는 긴장 관계를 감수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로 그 버르장머리를 고쳐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우리는 말이 아닌 구체적 행동을 통해 일본의 태도를 변화시켜야 한다. 일본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해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질서를 수호하려는 우리의 노력을 국제사회에 각인시켜야 한다"며 "정부가 망설일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 제안하는 특사 파견에 대해서도 "특사 파견의 조건이 있다. 최소한 특사 상호 교환이 전제돼야 한다"며 "아베 정부의 파렴치한 경제 보복에 대해 정부와 정치권이 합심, 단호히 대처해 공동 번영의 새 한일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경안 처리를 위한 내일 본회의는 반드시 열어야 한다. 그리고 제가 제안했던 '아베 수출보복 중단 촉구 결의안'을 국민의 뜻을 모아 채택해야 한다"며 "'아베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 구성도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심 대표는 아울러 "지금 여러 민생 문제가 있지만 민생 문제의 핵심은 역시 노동 문제"라며 "탄력근로제 확대는 노동자들의 삶을 근본적으로 후퇴시키는 노동 개악이다. 오늘 민노총의 파업은 이에 대한 노동자들의 정당한 저항"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와 함께 "오늘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 이같은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며 "노동존중 사회를 표방한 문재인 정부가 국민에게 약속한 공약에 대해 총체적인 점검과 대책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