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女공무원 `인간방패' 논란 … 반전 거듭
청주시 女공무원 `인간방패' 논란 … 반전 거듭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9.07.17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공원위 회의장 앞 20명 배치…시민단체와 충돌
시민단체 반발 … 시장·부시장 사과 불구 공세 강화
女공무원들 “자발적 행위” … 되레 시민단체 비판
청주시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불거진 '여성 공무원 인간방패' 논란과 관련, 17일 김항섭 부시장이 사과했지만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 등이 형사고발 등의 투쟁에 나서겠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위). 이날 오후 푸른도시사업본부 여성 공무원들이 되레 시민단체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하성진 기자
청주시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불거진 '여성 공무원 인간방패' 논란과 관련, 17일 김항섭 부시장이 사과했지만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 등이 형사고발 등의 투쟁에 나서겠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위). 이날 오후 푸른도시사업본부 여성 공무원들이 되레 시민단체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하성진 기자

 

청주시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불거진 `여성 공무원 인간방패' 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시민단체가 `반인권적 젠더폭력'으로 규정하고 시를 압박하자 당사자인 여성 공무원들이 그들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되레 시민단체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인간방패 논란이 불거진 것은 지난 12일 오후 열린 도시공원위원회 회의장 앞에서다.

푸른도시사업본부 여성 공무원 20여명이 도시공원 개발을 반대하는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회의장 진입을 막으려 회의장 앞에 배치됐다.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 등이 회의 공개와 사업 백지화를 주장하며 회의장에 진입하면서 청주시 청원경찰·여성 직원들 간 충돌이 있었다.

이후 대책위 등은 “여성 공무원을 인간방패로 동원한 것은 젠더 폭력”이라고 주장하며 시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공무원노조 청주시지부도 김항섭 청주부시장을 만나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 등을 건의했다.

이런 논란에 한범덕 청주시장과 김 부시장이 거듭 사과하며 진화에 나섰다.

한 시장은 지난 16일 오후 직원 내부 전산망을 통해 “여성 공무원들이 시민단체원들의 진입을 앞장서서 막는 과정에서 심려를 끼친 것에 시장으로서 전 직원에게 유감의 뜻을 전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장에 있었던 여성 공무원들에게 부담과 마음의 상처를 안겨 드린 점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직접 책임 있는 부서장을 엄중히 경고하고 공무원노동조합과 협력해 성인지 교육 등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부시장도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시시비비를 가릴 필요가 있겠지만 그보단 일부 시민의 우려에 공직사회의 무한책임을 갖고 사과하는 것”이라면서 “앞으로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호 인력을 활용해 오해가 없도록 업무 추진을 신중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시장·부시장의 거듭 사과에도 시민단체의 반발은 거셌다.

대책위 등은 “시의 반인권적 행위와 관련해 형사고발, 국가인권위원회 제소 등 다양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시공원 자동해제(일몰제)와 관련, 청주 구룡공원 민간개발을 놓고 대책위와 `기 싸움'을 벌였던 청주시가 인간방패 논란으로 궁지에 몰리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인간 방패'라고 지칭된 여성 공무원들이 되레 시민단체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반전이 되는 형국이다.

여직원 18명은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 “성폭력을 당하지도 않았는데 폭력 피해자로 비치는 것 같아 매우 분개한다”며 “우리는 젠더폭력을 당했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는 걸 단호하게 밝힌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산불진화, 각종 공사감독 등의 어려운 업무를 여성과 남성 구분없이 했고 12일 여직원 위주로 앞에 서 있었던 이유는 남성 동료들을 성추행 시비에서 지키기 위해서였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민단체가 `여성은 보호를 받아야 하는데 앞에 내세웠다'라며 젠더폭력으로 규정했는데, (오히려)여성을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로만 생각하는 게 젠더폭력”이라며 “시민단체의 추측성 주장으로 마음에 상처가 생겼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여성공무원의 인권문제를 갖고 도시공원 문제에 악용하는 행위를 멈추라”며 “시민대책위의 폭력적인 모습에 놀라고 두려움에 떨었던 직원이 많았다. 대책위가 사과하길 바란다”라고 요구했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