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차관, 6자회담 日 수석 면담 "한반도 정세 의견 교환"
통일부 차관, 6자회담 日 수석 면담 "한반도 정세 의견 교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7.17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규제 관련 사항 의제 포함되지 않아"
대북 정책 공조 필요성 공감대 확인 차원



한반도 국제평화포럼(KGFP)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서호 통일부 차관이 17일 북핵 6자회담 일본 수석대표와 면담을 했다.



통일부는 이날 "서호 통일부 차관은 오후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만나 북한 및 한반도 주변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날 면담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최근 한일 관계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로 급격히 경색된 데다가 이번 면담이 특정 대북 정책을 협의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점 등이 고려된 결정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도 "통일부 차관의 일본 출장은 한반도 국제평화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기 위한 것"이라며 "(면담 의제에) 수출규제와 관련한 사항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앞서 서 차관은 지난 16일 KGFP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 관계의 정상화는 필요하다"며 "한국 정부는 북한과 '조건 없는 대화'를 추진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더불어 "일본 정부와의 공조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 차관과 가나스기 국장의 면담에서는 양측이 대북 정책에서 공조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확인하고, 이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일본 정부는 자신들의 대북 정책에서 최대 관심사인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 정부의 역할을 요구했을 거라는 관측이다.



서 차관은 이날 오후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간담회에 참석한 뒤 오는 18일 귀국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