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천연가스발전소 건립 충청권 곳곳서 갈등 고조
액화천연가스발전소 건립 충청권 곳곳서 갈등 고조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7.16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복합발전소 반대투쟁위 동서발전에 사업철회 촉구
중앙행정심판위에 사업변경허가 승인 관련 행정심판도
SK하이닉스, 청주TP에 570kWh 규모 건립 절차 추진중
시민단체 · 주민들 반대 서명운동 등 `건설 백지화' 촉구
첨부용. 충북 음성복합발전소(LNG복합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음성군 평곡리 주민 100여명이 16일 음성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2019.07.16. /뉴시스
첨부용. 충북 음성복합발전소(LNG복합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음성군 평곡리 주민 100여명이 16일 음성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2019.07.16. /뉴시스

 

충청권 곳곳에서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건립을 둘러싼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음성복합발전소 건설반대투쟁위원회(반대투쟁위)는 16일 음성군청앞에서 평곡리, 석인리, 충도리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열어 “한국동서발전은 LNG복합발전소 건설 사업을 자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반대투쟁위는 언론보도를 인용해 “친환경LNG발전소의 배신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다량의 유해물질이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이 폭로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반대투쟁위는 지난 5월 세종시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의 `당진에코파워2호기 발전사업변경허가 승인'에 대한 행정심판을 냈다.

산자부 전기위원회는 지난 1월 충남 당진시 석문면 교로3리 일원에서 충북 음성군 음성읍 평곡리 일원으로 한국동서발전 사업장소재지 변경 허가를 내줬다.

한국동서발전은 음성읍 평곡리 일원에 1000메가와트(kWh)급 LNG복합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기간은 오는 2022년 7월부터 2024년 12월까지다.

청주에서도 LNG발전소 건립이 추진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최근 청주테크노폴리스(흥덕구 강서2동)내에 570kWh 규모의 LNG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절차를 밟고 있다. 대규모 전력을 사용하는 하이닉스 청주공장의 안정적인 전력 수급을 위해 추진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재 환경영향평가 준비서를 산업자원통상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자부는 준비서를 검토할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심의방법 등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5월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 SK하이닉스 청주3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SK하이닉스는 LNG발전소 건설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SK하이닉스가 LNG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무시한 행태”라며 “현재 한국전력에서 공급하는 전력으로도 문제가 없는데 굳이 대규모 LNG발전소를 건설해야 하는지 의문이 간다”고 주장했다.

성안길상점가상인회도 지난달부터 회원 업소별로 LNG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서명을 받고 있다. 이달 들어서는 주말을 이용해 성안길에서 가두서명을 받기 시작했다. 가두서명은 LNG발전소 건설계획이 백지화될 때까지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상인회의 한 회원은 “산업단지를 짓는다고 했으면 산업단지만 지으면 되지 인구가 밀집한 아파트 바로 옆에 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는 LNG발전소를 짓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청주시는 최근 대전시에서 왜 LNG발전소 건설계획을 백지화했는지 생각해봐야 할 것”이라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전시는 지난 5월 주민들의 지속적인 반발에 따라 서구 평촌산업단지에 LNG발전소 등을 짓는 `복합발전단지'건설계획을 백지화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당시 기자회견을 통해 “진행과정에서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소통하는 과정이 부족했다”며 “시민이 사업을 반대하면 시장은 이를 무릅쓰고 추진해야 할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한국서부발전과 손잡고 2022년 7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평촌산단 14만여㎡ 부지 내에 LNG와 수소연료전지, 태양광 발전시설을 아우르는 복합발전단지 건립계획을 수립했지만, 주민과 환경단체는 미세먼지 발생 등을 우려해 강하게 반발해 왔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