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만든 마을계획 의견 나눈다
시민이 만든 마을계획 의견 나눈다
  • 홍순황 기자
  • 승인 2019.07.16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공유회 개최 … 20개 마을계획단 현황 발표


비전 선언문 낭독·지도퍼즐 퍼포먼스 등 진행도
세종시가 20일 세종시민체육관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세종시 마을계획 공유회'를 열고 읍·면·동별 마을계획에 대해 주민들과 의견을 나눈다.

마을계획은 지역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실천 계획으로 시민들은 지난 4월부터 19개 읍·면·동에서 총 20개 마을계획단을 구성해 마을자원 조사부터 계획 수립까지 전 과정에 참여했다.

세종시는 마을공동체지원센터를 통해 그동안 지역의 특성에 맞춰 주민 간 네트워크 형성, 사례조사, 자원발굴, 계획수립을 진행하도록 6주에 걸쳐 지도교수와 마을활동가를 지원했다.

이번 공유회는 20개 마을계획단이 마을계획단 운영 현황 및 읍·면·동별 마을계획을 `우리가 만들어갈 세종'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마을계획 발표에 이어서는 시민주권대학 마을계획과정 수료식을 열고 250여명의 수료생에 대한 수료증 수여 및 마을계획단에서 추천한 우수 수강생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된다.

또 시민참여를 독려하고 마을계획 수립을 위한 그간의 활동을 격려하고자 `마을계획 비전 선언문 낭독'과 읍·면·동 대표가 참여하는 지도퍼즐 퍼포먼스도 전개된다.

이춘희 시장은 “마을계획은 지역 일을 스스로 결정하는 `마을민주주의'와 중요한 정책결정에 시민의 뜻을 최대한 반영하는 `참여민주주의'의 모범사례”라며 “향후 사업시행 여부 검토, 읍면동 예산협의회 심의를 거쳐 2020년 읍·면·동 자치사업 예산 편성 및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시민과 함께하는 세종시 마을계획 공유회는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신청 또는 자세한 문의는 세종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044-868-3001, 시민주권팀)으로 하면 된다.

/세종 홍순황기자

sony2272@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