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에코폴리스의 추억
충주에코폴리스의 추억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7.14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윤원진 차장(충주주재)
윤원진 차장(충주주재)

 

충북선 고속화철도 동충주역 유치 운동이 정치 쟁점화되어가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지난 12일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 열린 새마을지도자 한마음 수련대회 축사에서 “앞으로 동충주역을 방해하는 세력은 응징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동충주역 유치 운동을 놓고 지역 내 찬반 논란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나온 발언이라 더욱 주목된다.

이런 논란은 지난 9일 시민의 날 행사를 겸해 열린 동충주역 유치 시민결의대회에서 크게 불거졌다.

당시 충주시의회 천명숙 의원이 무대에 올라 추진위 측에 “왜 이런 행사를 하느냐”며 큰소리로 따졌고,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도 결의대회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이후 시민단체로 구성된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원회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천 의원이 `정치갑질'을 벌였다며 사퇴를 촉구하고, 충주시의회에 동참 여부를 공식적으로 밝힐 것을 요구했다.

그러자 당일 오후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동충주역 유치 운동에 적극 동참할 것을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동충주역 유치에 대한 충주시민들의 열망은 충북선 고속화사업이 예비타당성 면제를 받으며 표면화됐다. 중부내륙권 신산업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물류에 특화된 역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바탕이 됐다.

경제계 분석에 따르면 충주는 주요 생산품 연간 생산량이 2022년 현대엘리베이터 2만8000여대, 2025년 현대모비스 수소전기차 13만대에 이른다.

이를 계기로 물류에 특화된 동충주역을 신설해 수도권과 인접한 충주 북부권을 전국적 물류 허브로 만들어 나간다는 게 시의 야심 찬 계획이었다. 이시종 충북지사도 지난 4월 1일 연두순방 당시 시민들의 연이은 동충주역 신설 요구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후 유치 운동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급물살을 탔다.

그런데 최근 들어 `갑자기'유치 운동이 `비현실적'이라는 말이 확산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곡선화로 인한 설계 제약, 역간 거리 미달로 인한 충주역 역할 축소 등 각종 문제점이 집중적으로 부각됐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은 타지역 사례에서 보듯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 집단의 의견이었다.

오히려 반대 의견이 있다면 공론화해야 하고, 공개토론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자는 의견도 동충주역 유치를 찬성하는 쪽에서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천 의원의 시민의 날 돌발 행동과 민주당 의원들의 결의대회 보이콧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천 의원 말대로 반대하는 시민이 있다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수렴해 공개토론회를 개최하는 게 바람직하다. 시민의 날 행사장에서 시민들 앞에서 고압적 자세를 보이고, 시의원들이 지역발전을 위한 명분을 스스로 저버리는 행동은 누가 봐도 정치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놓고 거꾸로 `총선을 앞둔 자유한국당 진영이 반여권 정서 확산을 위해 의도적으로 충북선 철도 사업 관련 잡음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는 말까지 돌고 있다.

과연 누가 정치 쟁점화하는 것인지, 진지하게 생각하고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측면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해 나가야 할 시점으로 보인다.

자칫 노력하지도 않으면서 안 되는 이유만 찾는 모양새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충주에코폴리스 개발 0%의 수모가 기억나는 건 비단 필자뿐만이 아닐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