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해상풍력발전사업 준비 `첫 발'
태안 해상풍력발전사업 준비 `첫 발'
  • 김영택 기자
  • 승인 2019.07.1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풍력발전 군·주민 등 예정지 현지답사
2조 투입 소원면 해상 400kWh 규모 조성 추진
지난 12일 태안군청, 의회, 각급 기관장, 주민, 사업관계자 등 180여명은 태안해상풍력 발전단지 예정지인 소원면 모항항 전면 해상 현지답사를 가졌다.
지난 12일 태안군청, 의회, 각급 기관장, 주민, 사업관계자 등 180여명은 태안해상풍력 발전단지 예정지인 소원면 모항항 전면 해상 현지답사를 가졌다.

 

태안에 미세먼지·환경오염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인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들어설 예정인 가운데 사업 준비의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

㈜태안풍력발전은 지난 12일 태안군청, 의회, 각급 기관장, 주민, 사업관계자 등 180여명이 모인 가운데 태안해상풍력 발전단지 예정지인 소원면 모항항 전면 해상 현지답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답사일정은 사업보고, 질문 및 답변, 현장답사 순으로 진행됐다.

㈜태안풍력발전은 이번 현장답사를 통해 해상풍력 발전이 △청정바람만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 △육지와 먼 바다에 있어 소음과 전자파 피해가 없다는 점 △발전기의 기초물이 어초역할을 해 어족자원이 풍부해진다는 점 등을 강조했으며, 유럽의 선례에서 보듯이 해상풍력 발전이 지역의 훌륭한 관광자원이 돼 지역민의 소득증대에 이바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한편 태안 해상풍력 발전사업은 태안군 소원면 모항항 25km 전면해상에 설비용량 400MW 규모로 총사업비 약 2조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며, 예상발전량은 98만 1120MWh/년이며 이는 약 30만 가구가 사용 가능한 전력량이다.

㈜태안풍력발전은 지난해 10월 태안군·한국서부발전·한국남동발전·두산중공업과 `해상풍력 발전사업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바 있으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진행하고 있다.

추병원 ㈜태안해상풍력 대표는 “태안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통해 지역에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새로운 관광수입 발생, 법률에 따른 지원과 사업자의 상생기금출연 등으로 지역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덴마크, 독일, 네덜란드와 같은 유럽국가의 성공사례에서 보듯이 해상풍력발전 안전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려 사업 추진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최근 새로운 경제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해상풍력 발전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따라 앞으로 더욱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보여 친환경 청정에너지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태안 김영택기자
kyt3769@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