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취해 의정활동한 고양시의원에 시민·정치권 비판
술 취해 의정활동한 고양시의원에 시민·정치권 비판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7.1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고양시의회 한 시의원이 음주 상태로 시정질문 등 의정활동을 벌인 것을 두고 동료 의원들은 물론, 시민들이 비판하고 나섰다.



11일 고양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10일 낮 12시30분께 한 시민이 제232회 고양시의회 제1차 정례회 일정 중이던 더불어민주당 A시의원에게서 술냄새가 심하게 난다며 한 시민이 경찰에 신고했다.



임의동행 형식으로 지구대로 이동해 음주측정을 한 결과 혈중알코올농도 0.05%로 면허 정지에 해당하는 수치가 나왔지만 CC(폐쇄회로)TV 등을 확인한 결과 A시의원의 차량은 다른 사람이 운전한 것으로 밝혀졌다.



A시의원은 음주운전 혐의는 벗었지만 술에 취한 상태로 의정활동을 했다는 비판은 피할 수 없었다.



특히 A시의원이 음주측정 이후 진행된 시정질문까지 하면서 몇몇 시민들이 본회의장 앞에서 당장 의사일정을 중단해 달라며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시민 박모(52)씨는 "오전 의사일정 당시 동료의원들의 발언에 비아냥 대고 비판하거나 자신을 수차례 '키다리 시의원'이라는 등 장난 섞인 소개로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더니 결국 술이 덜 깬 상태였다는 게 드러났다"며 "오후 시정질문 일정을 그대로 진행한 것은 시민을 농락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야당 의원들도 반발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성명을 내고 "시의회는 지역 주민을 대표해 지역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조례를 만들거나 개정하고 예산을 확정하는 일 외에도 지방 정부를 점검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대의민주주의 발현에 있어 신성한 자리라고 할 수 있다"며 "그러나 A시의원은 술에 취한 상태로 회기에 참석해 신성한 고양시의회의 위신을 심각하게 손상시키는 행동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3기 신도시 관련 발언 중 요진개발을 언급하는 등 횡설수설을 일삼았고 고양시장에게 시정질문까지 했다"며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발언권을 준 의장은 책임을 통감하고 시민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A시의원이 동료 의원의 음주운전 관련 윤리특별위원회 발의를 한 자격이 있는 고양시민께 묻고 싶다"며 "A시의원에 대한 윤리특위를 반드시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박시동 시의원은 "다수의 시민에게 음주수치가 확인되고 소동이 빚어진 상황에서 중요한 이슈와 시정문제 등을 다루는 본회의장에서 발언을 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서면질의로 갈음하는 등 자중했어야 하는 상황에서 시정질문을 강행한 것은 시의회의 위상을 무너뜨리는 행위"라고 말했다.



한편 취재진은 A시의원의 입장을 듣고자 여러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