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의회 당대 당 싸움 `눈살'
충주시의회 당대 당 싸움 `눈살'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7.10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날 동충주역 유치 결의대회는 정치적 목적”
민주당 시의원들 추진위에 항의·행사 집단 보이콧
한국당 박해수 의원은 업무추진비 내역 공개 관련
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로 민주당 전체 의원들 고소
시민 “당장 주민소환투표라도 청구하고 싶은 마음”

충주시의회의 당대 당 싸움이 선을 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충북선 고속화철도 동충주역 신설 추진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지난 9일 개인 성명을 통해 천명숙 시의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 성명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천 의원은 지난 8일 충주시민의날 식전행사로 마련된 동충주역 유치 시민 결의대회를 저지하려 했다.

당시 천 의원은 무대에 올라 “왜 시민의 날 행사에서 이런 결의대회를 하느냐”며 추진위에 항의했고, 시 관계 공무원들에게도 “왜 이런 행사를 하게 놔두느냐”고 질책했다.

이를 두고 추진위 관계자가 “충주 발전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정치적 갑질을 벌인 A시의원은 시민에게 사과하고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공개적으로 맞선 것이다.

논란이 커지자 천 의원은 “시의회도 국토교통부를 찾아 동충주역 신설 가능성을 타진했지만 비현실적이었다”면서 “동충주역 유치 운동은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여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결의대회 때)좌석에서 일어서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접한 대부분의 시민들은 시의원들의 집단행동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시장이 내년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힌 적도 없는데, 선거과 동충주역 유치를 억지로 결부시켜 정쟁만 부각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만약 동충주역을 유치한다면 그건 시민들의 노력 덕분이지 특정인을 위한 성과는 될 수 없다는 말이다.

민주당 소속 의원 11명은 현재 자유한국당 소속 박해수 의원에게 허위사실 유포 및 무고 혐의로 모두 고소당한 상태다.

이들 11명은 지난달 28일 열린 제235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박해수 의원에 대한 윤리위원회 징계 요구의 건'을 발의해 윤리위원회에 넘겼다. 업무카드 사용 문제로 불거진 의회 내부 상황을 사실과 다르게 SNS를 통해 유포해 의원들의 품위를 손상했다는게 이유다.

하지만 박 의원은 “특정 언론에서 업무추진비 사용에 의문을 제기해 시의회 업무추진비의 투명성을 강조하려 했던 것”이라고 반발했으며, 박 의원을 포함한 한국당 의원 7명은 지난 2일 민주당 의원 전체를 상대로 각각 윤리위 징계요구의 건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 시민 신 모씨(지현동)는 “시민의 대변자 역할을 하는 지방의회가 당대당 싸움이라니 말도 안된다”면서 “당장 주민소환투표라도 청구하고 싶은 마음”이라고 말했다.

/충주 윤원진기자
blueseeking@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