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금주 중 예결위 가동 합의…'추경·국조' 이견 여전
여야 3당, 금주 중 예결위 가동 합의…'추경·국조' 이견 여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7.0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섭단체간 원활한 소통 위해 매주 정례 회동 갖기로 결정"
오신환 "예결위 구성·심의하면 정상적인 국회 운영 진행"

나경원 "국회선진화법 위반 한국당 소환…찬물끼얹는 것"

이인영 "경제원탁토론·추경안 최종시안 등 이견 남아있어"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이번 주 안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를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단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와 북한 목선 관련 국정조사 등에는 여전히 이견을 보였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8일 '국회의장-교섭단체 대표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금주 중 예결위를 가동하기로 했다"며 "예결위가 시작된 것은 결국 상당한 국회 정상화의 의지다. 예결위가 시작된다면 결국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심사하고 처리하게 돼있다"고 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어렵사리 국회를 열었고 그 과정에서 예결위 구성과 심의에 들어가면 정상적인 국회 운영이 진행된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이번 주에 우리가 작은 노력을 시작하고 있다. 이 작은 노력들이 큰 합의와 또 구조를 만들어내는데 함께 노력하겠다"고 했다.



다만 이 원내대표는 "경제원탁토론과 추경안 처리 최종 시한, 야당에서 제기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구성까지 이 네 가지 문제에 대해서는 이견이 남아있다. 아직 결론을 내지 못했다"며 "논의는 계속 진행하기로 했으니 좋은 결과를 나중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도 "오늘 최종적으로 논의되지 않은 부분은 경제원탁토론회와 추경 처리, 국정조사 부분이다"며 "이런 부분이 최종적으로 조율되지 않았는데, 이들이 포함돼 한꺼번에 일괄해서 합의했으면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에 나 원내대표는 "사실은 저희가 다시 조심스럽게 국회를 정상화하는 과정에 한발 한발 내딛고 있다. 굉장히 깨지기 쉬운 그릇이다"며 "최근 경찰이 국회 선진화법 위반 부분과 관련 한국당 의원들을 소환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은 한국당에 대한 압박으로 국회 정상화 과정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부분에 대한 수사의 순서가 틀렸고 형평성도 틀렸다. 이와 관련 오늘 여당이 책임있게 들으라는 취지로 말을 했다"며 "북한 목선의 삼척항 무단 입항 사건에 대해서는 바른미래당은 물론 민주평화당에 이르기까지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논의했다는 것을 알려드린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우리 입장은 분명하다. 추경처리 최종 시한과 경제원탁토론을 같이 상응하면서 원만하게 진행됐으면 한다"면서,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서는 "우리 당의 입장이 좀 다르다는 것은 확실하다. 이것이 국정조사 사안이냐는 문제도 있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게 이번에 우리가 의사일정을 합의하는데 또 다시 전제조건으로 연계되면 곤란하다는 입장은 분명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추후에 어떤 해법이 있는지, 어떤 지혜가 있는지 더 생각해보겠다"며 "이번 회기에 의사일정을 최종적으로 확정하는 것에 대해 지금 국정조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임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했다.



또 "나 원내대표가 말한 패스트트랙 진행과정 중 고소·고발에 대한 수사에 대해서, 우리당 소속 의원들은 언제든지 나가서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이다"며 "우리 의원들은 거기에 형평성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형평성에 맞춰 임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원내대표는 "지금 말씀하신 다양한 문제들을 보다 적극적이고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매주 정례적인 회동을 갖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