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도약 꿈꾸는 강동대 `4차 산업혁명 선도한다'
변화·도약 꿈꾸는 강동대 `4차 산업혁명 선도한다'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7.0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이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양성'이 교육 목표
교육부 대학기본역량평가서 자율개선대학 선정
예산 93억원 지원 받아 전문대학 혁신사업 추진
맞춤형 산학협력 LING+ 육성사업 2단계 진입
전문大 혁신지원사업 강원·충청권 단독선정 쾌거

충북 음성에 위치한 강동대학교는 성실, 창조, 협동의 실천을 통해 국가와 민족 그리고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인간교육을 실천하겠다는 설립이념에 따라 사회 또는 기업이 요구하는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진취적 능력을 갖춘 학생 육성을 교육목표로 반영하고 있다.

여기에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해 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있으며, 대학 운영의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자격을 인정받아 혁신적인 변화, 그리고 대학이미지 상승과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최고의 교육 환경 제공을 위해 시대를 앞선 미래형 캠퍼스 시스템을 구축, 피트니스센터, 학생서비스센터, 통학버스 운영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는 각 건물별로 학생편의시설(북카페 등)을 추가로 구축하고 있으며, 400명 수용 규모의 최첨단 기숙사(기존 350명 수용)도 2020년 3월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이와 함께 전시실, 식당 및 부대시설을 확충하고 각종 학과별 첨단 실습실도 매년 늘려나가고 있다.

특히 강동대는 2018년도 재학생 전체의 80%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았으며, 2019학년도에는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충북지역 신입생에게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2020학년도에도 충북지역 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더 많은 장학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자율개선대학 선정

강동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진행한 대학기본역량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3년간 약 93억원을 교육부로부터 지원받아 전문대학 혁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재학생 직무역량 및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대학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해 지역산업 및 지역사회 동반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동대는 정부 재정지원 혜택도 받게 됐다. 4년제 대학 187개교, 전문대학 136개교를 대상으로 이뤄진 대학기본역량평가에서 상위 60% 대학에 주어지는 자율개선 대학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강동대에 입학한 학생은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등 각종 정부의 장학제도 이용에 수혜를 받게 됐다.

또한 강동대는 △직업교육 혁신 △학생지원 혁신 △산학협력 혁신 △지역동반성장 혁신 등 4대 전략 방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연계 창의인성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의 전문대학 혁신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유니테크사업 선정

강동대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에도 선정됐다. 유니테크사업은 고등학교 3년 과정과 전문대학 3년 과정을 통합한 기업에서 요구하는 숙련된 전문 기술인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현재 강동대는 국제전기㈜, 교정기술원㈜, ㈜다쓰데크, ㈜라인이엔씨, 부강이엔에스㈜, ㈜선린, 스텝시스템㈜, 엔젤테크㈜, 이비테크㈜, ㈜토르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전문기술인력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학교와 기업을 오가는 일학습 병행제를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익히게 되고, 대학졸업 직후 바로 협약기업에 취업이 보장된다.

현재 전공분야의 기업들과 연계, 100% 취업이 보장되는 학과는 △전기전자과(㈜넥스파워 외 8개 업체) △건축과(㈜로컬피앤디 외 7개 업체) △호텔조리·제빵(㈜파리크라상 외 3개 업체) △경찰행정과(㈜화성관리공사 외 2개 업체) △패션·주얼리 디자인과(현대보석감정원 외 10개 업체) △의료청력재활과·방송영상미디어과(다비치안, 경체인) △사회복지과(한국척수장애인협회 외 4개 단체) △경찰소방과(서광전력 외 3개 업체) 등이다.



#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 LING+ 육성사업 2단계 진입

강동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2단계 진입 대학에 선정됐다.

이 사업을 통해 기존 교육과정(전기·태양광에너지, 마을 만들기 프레너, 제과·제빵, 경호·경비, 패션생산관리자, 귀금속가공·주얼리마케팅 등)에 청각관리사, 온라인 광고홍보 전문가, 장애복지, 소방안전기술 인력 양성 과정을 신규 도입했다.

특히 이번 2단계 사업 선정은 연간 약 17억원의 사업비를 교육부에서 지원받는 등 사회 맞춤형 교육 고도화와 지역사회와 지속 가능한 상생 협력 체계를 마련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전문대학 교원양성 기관평가 우수 대학 선정

강동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는 교원양성평가에서 유아교육과 A등급, 간호과 B등급을 획득해 전문대학 교원양성 기관평가 우수대학에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개발원이 주관하는 이번 평가는 교육대, 사범대등 교사를 길러내는 기관의 학습 여건과 교육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로 108개 대학교와 사범대학 없는 일반대 9개 대학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번 선정으로 교육역량 경쟁력을 인정받은 강동대는 우수 교원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지속적 투자를 통해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창의적 전문교원 양성에 나서게 된다.



# 2019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주관기관으로 선정

강동대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모집하는 `2019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은 혁신적 창작활동인 메이커 운동의 확산을 위해 지난해부터 국비 공모로 추진해오고 있는 사업이다. 3D프린터, 레이저 커팅 등 다양한 디지털 제조 장비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창작활동공간을 조성, 새로운 창조물을 생산부터 판매까지 책임지는 시스템이다.

강동대는 아이디어 창작공간 `꾼 스페이스'라는 주제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구축·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대학 캠퍼스 및 인프라를 공유하고 있다. 여기에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산업체종사자 △고령자·은퇴자 △일반인으로 구분해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며, 참여기관인 음성군과 협약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평생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후진학 선도형(Ⅲ유형) 선정

강동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선정하는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후진학 선도형(Ⅲ유형) 대학으로 단독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전문대학 87개 자율개선대학을 대상으로 한 이번 사업에는 총 43개 대학이 신청해 최종 15개교가 이름을 올렸다.

후진학 선도형(Ⅲ유형) 선정평가는 단독 또는 권역 내 타 대학과 연계한 형태인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는데, 강동대는 충청·강원권에서 유일하게 단독 대학으로 선정된 것이다.

강동대는 3년간(2019~2021년) 연 10억원씩 총 3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며, 지역 직업교육거점대학으로서 다양한 평생직업교육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중부내륙 수요맞춤형 웰빙 평생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을 목표로 대학이 보유한 첨단 실습 인프라(현장미러형 실습실, 현장일체형 기자재 등)를 활용해 `4차 산업혁명 대비 자격과정' 운영을 통해 3D 프린팅 전문인력(운용사·전문강사)과 드론 운용 및 미디어 제작 전문가 등을 양성할 계획이다.

 

# 신입생 모집 인원

강동대는 2020학년도 정원 내 입학정원 1708명 중 수시 1차에서 1205명(정원 외 포함 1298명)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전체 27개 학과로 △간호학과(4년제) △건축과(3년제) △안경광학과(3년제) △치위생과(3년제) △물리치료과(3년제) △유아교육과(3년제) △컴퓨터정보과 △자동차튜닝과 △전기전자과 △드론봇부사관과 △패션ㆍ주얼리디자인과 △실내디자인과 △뷰티코디네이션과 △보건의료행정과 △의무부사관과 △의료청력재활과 △방송영상미디어과 △항공서비스과 △호텔조리제빵과 △창업경영과 △사회복지과 △경찰행정과 △소방안전과 △레저스포츠과 △실용음악과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 △K-POP댄스과 이다.

교과전형은 면접 및 실기를 제외한 전체 학과 교과 100%를 반영하며, 교과반영은 고 1, 2학년 4학기 중 우수학기 1학기 석차등급만 반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