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후퇴할 때도 있지만 대화 외엔 평화 이룰 방법 없어"
文 "후퇴할 때도 있지만 대화 외엔 평화 이룰 방법 없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6.3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도 판문점 초대 받았지만 오늘 중심은 북미 대화"
"북미 대화에 우선 집중, 남북 대화는 다시 도모할 것"

"3차 북미회담, 오늘 대화가 만들어 낼 변화에 달려"

"후퇴할 때도 있지만 대화 외엔 평화 이룰 방법 없어"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상 최초로 판문점에서 만나는 것과 관련해 "계속되는 북미 대화로 이어져 나가는 과정으로서의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 북미 정상간 접촉이 이뤄지면 향후 비핵화 협상에 어떤 진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는가'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DMZ)까지 동행하면서도 대화에는 참여하지 않은 배경과 관련해 "저도 오늘 판문점에 초대를 받았다. 그러나 오늘 중심은 북미 간의 대화다"라며 "그래서 오늘은 북미간 대화에 집중하도록 하고, 남북간 대화는 다음에 다시 도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추후 3차 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선 "본격적인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언제 열릴지 여부는 오늘 상봉과 대화가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지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며 "기대를 갖고 지켜보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영변 핵시설의 완전한 폐기 시 국제사회가 제재 완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최근 세계 통신사 합동 인터뷰 내용과 관련해서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영변 핵단지가 진정성 있게 완전하게 폐기가 된다면 그것은 되돌릴 수 없는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의 입구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었다"면서 "그런 조치들이 진정성 있게 실현된다면 그땐 국제사회는 제재에 대한 완화를 논의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상황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을 원하지 않는다는 비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블룸버그 기자의 질문에 "모든 일이 한 방향으로만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다"며 "똑바로 나가기도 하지만, 구불구불 돌아갈 때도 있고, 때로는 멈출 때도, 때로는 후퇴할 때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대화 외에는 평화를 이룰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이 함께 DMZ 선을 넘는 것이 어떤 것을 상징하는가'라는 질문엔 "오늘 DMZ 판문점에서의 만남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있어서 아주 역사적인 위대한 순간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