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원 민간개발 청주시 - 시민사회단체 갈등 격화
도시공원 민간개발 청주시 - 시민사회단체 갈등 격화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6.26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현실적 대안 vs 요구사항 수용때까지 압박
시정 혼란 우려 목소리 비등 … 의회가 중재 나서야
첨부용. 지난 4월 10일 충북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청주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반대하고 있다. 2019.04.10. /뉴시스
첨부용. 지난 4월 10일 충북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청주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반대하고 있다. 2019.04.10. /뉴시스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방안으로 민간특례사업 방식을 선택한 청주시와 이에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의 갈등이 첨예화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가 시 주요 현안들까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자 시정에 혼란이 초래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여론도 “시민들이 뽑아준 시장을 허수아비로 만들려는 것으로 시정 간섭이 도를 넘었다”라며 청주시를 옹호하는 측과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 행정을 해야 한다”라며 시민단체를 두둔하는 측으로 갈리는 분위기다.

청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원로들은 25일 긴급 연석회의를 갖고 시 행정에 비판을 쏟아냈다. 이들은 청주시가 당면한 각종 현안들의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는 데 강한 불만을 터뜨렸다.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으로 촉발된 갈등이 시정 현안 전반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청주시는 공원 매입에 소요될 막대한 예산을 생각하면 민간개발 방식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시민단체는 산림훼손, 아파트 과잉공급 등을 들어 구룡공원과 매봉공원을 시에서 매입하라는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사회단체가 쟁점화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시의 입장을 전달해 이해 설득시켜 나가겠다”며 “다만 시가 적극 대응하지 못했다고 잘못 알려진 부분에 대해서는 시민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요구 사항을 시가 수용할 때까지 계속 압박해 나갈 예정이다.

이선영 충북참여연대 사무처장은 “28일 범시민대회를 열어 25일 결의한 내용을 채택해 시에 답변을 요구할 계획”이라며 “시장이 변하지 않으면 주민소환까지 염두에 두고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시와 시민사회단체의 갈등이 격화되자 시민들의 비판도 적지 않다.

시민 최모씨는 “소통하지 않는 행정과 요구를 무조건 수용하라는 것은 갈등과 분열만 초래할 뿐”이라며 “시장과 시민단체가 한발씩 양보해 대화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시의회도 방관만 하고 있을 게 아니라 갈등 중재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