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vs 보존' 갈림길에 선 청주시
`개발 vs 보존' 갈림길에 선 청주시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6.23 20: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룡공원 등 8곳 민간개발·나머지 60곳 매입 가닥
문화재청 청주TP 유적 현지·이전보존 조건부 가결
유적 현장 원형보존 요구 `시민단체' 향후 대응 주목

 

최근 청주시가 `보존'과 `개발'이라는 갈림길에서 심한 진통을 겪고 있다.

일몰제를 앞둔 도심 공원과 산업단지 개발 과정에서 발굴된 유적 보존 방안을 놓고 청주시와 지역사회의 고심이 깊다.

올 들어 지역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는 도시공원 개발과 보존의 문제다.

시민단체는 시가 공원을 매입해 도심의 허파를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고, 시는 막대한 예산 탓에 일부 보존을 제시해 논란을 빚고 있다.

일몰제를 1년 앞둔 도시공원 논쟁이 뜨겁다.

청주시는 오는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실효가 예정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68곳 중 구룡공원 등 5만㎡ 이상의 대규모 공원 8개소에 대해 민간개발 방식을 추진 중이다.

민간개발을 할 수 없는 나머지 60개 공원에 대해서는 지방채 발행까지 포함, 최대한 매입해 지키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시민단체의 반발에도 청주시가 일부 민간개발 방식을 선택한 것은 공원 매입에 들어갈 막대한 예산 때문이다. 이 같은 시의 계획에 시민단체와 정치권, 토지주들이 제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민대책위와 시민단체는 산림훼손, 아파트 과잉공급 등을 이유로 내넌 7월 도시공원 해제를 앞두고 있는 구룡공원과 매봉공원을 시에서 매입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산림 퇴직공무원과 임업분야 종사자들의 모임인 충청북도임우회는 구룡공원 일부 매입계획을 철회하고, 민간개발이 불가능한 공원 매입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원들은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청주에 도시공원 매입비 50%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도시공원 보존 주장에 가려 수면 아래 있던 민간공원개발 요구가 터져 나왔다.

월명공원 토지주들은 40년째 사유재산이 공원으로 묶여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며 민간개발을 요구하고 나섰다.

갈등과 혼란이 계속되자 청주시의회에서는 시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청주시의회 김태수 환경위원장은 지난 20일 시의회 제1차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금 시의 재정 여건상 3년 동안 도시공원 매입에 2000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집중적으로 쏟아 부을 수 있는지 그리고 재원 마련 방안은 충분한 검토가 있었던 것인지 하는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처럼 도시공원을 둘러싼 환경이 복잡하게 갈리면서 시가 일관된 해법을 내놓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문화재청이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조성 과정에서 발굴된 유적의 현지·이전 보전에 대한 사업시행자의 제안을 조건부로 받아들이자 원형보존을 요구해 온 시민단체의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매장문화재분과위원회는 최근 6차 회의를 열고 청주TP가 신청한 `청주TP 일반산단 확장부지 내 유적 보존 방안'을 심의해 조건부 가결했다.

구릉지 부분에서 발굴된 묘지 6기와 제철 유구 3기 등은 공원으로 보존하고 묘지 2기는 청주TP 1차 부지에 조성한 역사공원 내 전시관으로 이전하며 주요 유구는 3D 측량 자료를 영상 제작해 전시·활용한다는 내용이다.

위원회는 추후 보존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리 감독받아야 한다는 조건도 달았다.

하지만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2014년부터 청주TP 1, 2차 부지에서 가치가 높은 1000여점의 유물이 나왔다며 유적 현장 원형보존을 촉구하고 있어 문화재청의 결정 수용 여부가 주목된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좌빨박멸 2019-06-24 14:22:36
염병하네. 당연히 개발해야지 뭔 갈림길 타령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