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미(吟味)
음미(吟味)
  •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
  • 승인 2019.06.23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을 여는 창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

 

하루가 행복한 사람은 하루에 행복한 시간이 불행한 시간보다 더 많은 사람이다. 한 주가 행복한 사람은 한 주에 행복한 시간이 불행한 시간보다 더 많은 사람이다. 한 달이 행복한 사람은 한 달에 행복한 시간이 불행한 시간보다 더 많은 사람이다. 일 년이 행복한 사람은 일 년에 행복한 시간이 불행한 시간보다 더 많은 사람이다. 일생이 행복한 사람은 평생 행복한 시간이 불행한 시간보다 더 많은 사람이다.

행복하다는 것은 이처럼 간단한 이치다. 행복한 시간이 불행한 시간보다 더 많으면 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행복한 시간을 불행한 시간보다 더 많이 가질 수 있을까? 이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행복한 삶에 매우 중요하다. 방법은 간단하다. 행복한 시간은 길게 늘이고 불행한 시간은 짧게 줄이면 된다. 이렇게 하면 행복한 시간은 늘어나고 불행한 시간은 줄어든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와는 반대로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고 생각해보라 내가 행복 상태에 오래 머물렀는지? 아니면 불행한 상태에 오래 머물렀는지를?

핵심은 가능한 만큼 행복한 시간을 오래 유지하는 것이다. 행복한 순간에 다른 것들이 끼어들지 못하도록 막아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음미'하는 것, 몰입하는 것이다. 천천히 오래도록 행복한 감정을 유지 시키는 것이다. 지금의 행복감을 오래 유지 시키는 바로 음미의 기술이다.

`음미'를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의 하나가 커피를 마시는 습관이다. 현대인들은 커피를 빠르게 타서 빠르게 마신다. `빠름 빠름'의 문화가 잘 드러나는 장면이다. 이러면 커피가 주는 행복을 오래도록 느끼기 어렵다. 커피를 마시는 방법을 음미의 기술과 결합하면 커피 한잔으로도 긴 행복을 맛볼 수 있다. 좋은 커피를 골라 로스팅해라! 직접 핸드드립하고 예쁜 커피잔에 커피를 따라라! 빈 병에 꽃 한 송이를 꽂고 분위기 있는 음악을 들어라!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을 마주 보고 천천히 음미하면서 커피를 마셔라! 이렇게 한다면 한잔의 커피로도 30분 이상 긴 행복을 경험할 수 있다. 음미의 기술은 나에게 좋은 시간을 길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지금에 완전하게 몰입할 때 음미가 비로소 나타난다.

오래전에 떠났던 고향으로 돌아왔다. 부모님이 사시던 진천군 백곡면의 고향 집을 고쳐 삼 주 전에 이사했다. 아직 시골 초년생이지만 참 좋다. 조용함이 좋고, 따뜻함이 좋고, 아름다워 좋다. 단순하지만 작은 농사일이 많은 몰입감을 준다. 일상의 자잘함이 행복을 가져다준다. 잠깐 일한 것 같은데 어느새 저녁이다. 중요하지 않은 것을 과감히 버리고 지금, 이 순간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해 보자. 가능하면 천천히 그 행동을 음미해 보자.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한 그대여 지금 나에게 주어진 모든 것에서 행복을 느껴라. 오늘 당장 행복하라. 아름다운 당신은 그럴 자격이 충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