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농촌 정보화마을 `농촌에 활력'
영동군 농촌 정보화마을 `농촌에 활력'
  • 권혁두 기자
  • 승인 2019.06.2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향기수박마을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소득 증진
마을 정보센터·인터넷망 구축… 전자상거래 성과
영동 솔향기수박마을을 찾은 체험객들이 사과를 수확하고 있다.
영동 솔향기수박마을을 찾은 체험객들이 사과를 수확하고 있다.

 

영동군의 농촌 정보화마을들이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농작물 품목 차별화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도입해 농촌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야심찬 목표 아래 마을 전체가 의기투합하고 있다.

영동군은 2005년 황산포도마을(학산면 황산리)을, 2008년 솔향기수박마을(양산면 송호리)을 각각 정보화마을로 지정해 활발히 운영 중이다.

군은 주민에게 컴퓨터를 보급하고 마을에 정보센터와 인터넷망을 구축하는 한편, 정보화 교육과 마을 홈페이지 운영을 지원해 성과를 내고 있다.

솔향기수박마을은 양산 지역 특산품인 수박과 당근을 이용한 농촌체험프로그램 운영과 인터넷 전자상거래로 소득을 올리고 있다.

지역 특산품인 수박은 금강의 맑은 물과 유기질이 풍부한 토양에서 자라 당도가 높아 전자상거래와 직거래 장터 등에서 인기다.

영동군도 이에 호응해 정보격차 해소와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주력하며, 각 마을이 가진 지역 특색을 녹여내 6차 산업의 성공모델로 자리잡게 한다는 구상이다.

군 관계자는 “영동군의 정보화 마을들은 전자상거래의 이점을 활용해 명품 농산물을 전국에 알리며 영동을 홍보하고 있다”라며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다양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않겠다”고 말했다.

지난 2월 말 열린 정보화마을 중앙협회 정기총회에서 페스타 부스 부분에서 솔향기수박마을이 우수상을, 황산포도마을이 프로그램관리자 공로상을 각각 받았다.

황산포도마을은 청량한 대나무숲으로 둘러싸이고 싱그러운 포도송이가 넘치는 마을로 잘 알려져 있다.

천혜의 자연경관이 살아 숨 쉬는 마을로 주민 대부분 포도재배에 종사하고 있으며, 그 명성에 걸맞게 최고의 품질관리를 통해 당도와 향이 좋은 포도를 생산하고 있다.

이 마을의 포도 따기 체험은 농촌에 대한 이해와 삶의 여유를 느낄 수 있는 힐링 프로그램으로 인기가 높다.

/영동 권혁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