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ad 초대장의 느낌
The road 초대장의 느낌
  • 우래제 전 중등교사
  • 승인 2019.06.1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40이라는 표지판. 시속 40㎞를 의미하는 것일까?

시원하게 뻗은 편도 2차선 도로에 시속 40㎞는 어울리지 않는 속도다. 주변에 큰 장애물이 있는 것도 아니고 차들도 없는데 주유천하 하듯이 다닌다고 해도 너무 여유롭다. 그것은 속도 표시가 아닌 작가의 현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가 아닐까?

사람 나이 40이면 다른 사물에 미혹되지 않는다는 불혹이라는데 작가에게 나이 40이라는 숫자는 엄청난 무게였던 것 같다.

여자로서 남들처럼 결혼하고 아이 낳고 알콩달콩 살고 싶은 욕심이 없을 수 없는 일. 작가로서 매진하고 싶은 욕심 사이에 갈등을 끝내고, 자의든 타의든 나이 40이 주는 의미처럼 흔들리지 않고 작가의 길로 가겠다는 강한 선언인 듯 보인다.

떨어져서 바라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일이지만 본인은 그 결정을 하기까지 얼마나 힘들었을까?

편도 2차선의 의미는 무엇일까?

왕복 차선이 아닌 편도 2차선. 가는 길만 있고 돌아오는 길은 보이지 않는 것은 이번의 결정을 되돌리지 않으리라는 작가의 결심처럼 보인다. 그래도 두 대가 서로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점선으로 되어 있는 것은 누군가 동행할 파트너를 기다리는 듯하다.

탄탄대로의 끝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래제 전 중등교사
우래제 전 중등교사

 

도로의 상태로 보아 많은 사람이 앞서 지나간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그 끝은 볼 수 없다. 희미하게나마 무엇인가 보일듯하지만 작가도 그 끝이 궁금했을 텐데. 그 끝은 아직 뿌연 안개 낀 듯한 미완성이다. 먼 훗날 모험심이 강하고 고집 센 어떤 여인이 이 길을 지나갔노라. 후세 사람들이 기억해줄 만한 업적을 쌓기를 기원하고 부디 영광의 길이 되길 간절히 기원해본다.

“눈 덮인 들판을 걸어갈 때는 발걸음을 어지럽게 걷지 마라. 오늘 나의 발자국은 뒷사람의 이정표가 되리니”(김구의 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