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이전 공동과제 협력 한목소리 냈다
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이전 공동과제 협력 한목소리 냈다
  • 석재동·오세민기자
  • 승인 2019.06.18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 개최
이시종 충북지사 “혁신도시 지역전략사업 부합토록 기능 재편을”
대전·충남지사 “광역시·도 유일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 지적
이춘희 세종시장 “국회 의사당·대통령 집무실 세종 설치 관심을”
이해찬 대표 “국가균형발전 차원서 정부와 협의해 최대한 지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시·도당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가졌다. /충북도 제공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시·도당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가졌다. /충북도 제공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과 광역자치단체가 공동현안 해결에 힘을 모으기로 다시 한 번 다짐했다.

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시·도당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지난 4월 청주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 이은 두 번째 만남이다.

당·정은 이날 시·도별 현안사업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합의사항(합의서)이 중앙당에서 당론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주요안건으로는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일자리 관련 공동 대응'등이 제시됐다.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관련해 당·정은 △공기업 추가 이전(충북) △충남·대전 혁신도시 지정(충남) △지역인재채용 역차별 개선(대전) △행정수도 완성(세종) 등 현안 건의사업을 논의했다.

`일자리 문제 충청권 공동대응' 관련해 당·정은 △태양광 반도체산업 전문인력 양성(충북)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대전)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지정(세종) △LG 생활건강 일반산단 규제개선 통한 일자리 창출(충남) 등 시·도별 지역 현안도 다뤘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충북혁신도시에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했으나, 인력개발, 정보통신 위주 기관으로 지역경제 파급력이 부족하다”며 “국가균형발전 원칙에 따라 `충북혁신도시 기능분류'를 지역전략산업과 부합하게 재편성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 지사는 △태양광·반도체 산업 석·박사 인력에 대한 학자금 및 취업장려금에 대한 국비 지원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오송 연결선 적정성 검토 반영 △전통무예진흥법 개정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 등에 대한 지원도 요청했다.

대전과 충남은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현 세종특별자치시)가 충남 관할 내에 건설된다는 이유와 다수 공공기관이 대전에 소재한다는 사유로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 시·도 중 오직 충남과 대전만이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개선 △지역 성장 견인 공기업 추가 이전 △국가균형발전 실현 행정수도 완성 등도 건의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그동안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모여 지역인재 채용과 광역화 협약식도 했다. 남은 건 대전·충남이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되면서 갖는 박탈감이 정치적 감정의 문제로까지 확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대전·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되고, 지역 발전을 이루어나가는 계기로 삼도록 당에서 특별한 노력을 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정기국회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10억원을 마련했고, 기본 구상 용역이 진행 중인데, 다음 달 그 결과가 나온다”면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는 국회에서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추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도 당의 관심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대표는 “오늘 주제인 혁신도시 지정, 공공기관 이전, 일자리 관련 공동과제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필요하고 중요한 과제”라며 “정부와 협의해 최대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차 충청권 당정협의에서 논의된 사업도 현재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와 같은 적극적 조치와 맞물려서 순조롭게 추진 중”이라며 “오늘 같은 권역별 당정협의가 더욱 활성화돼 효율성은 높이고 리스크는 줄이는 분권의 좋은 롤모델로 자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석재동·내포 오세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