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인사청문회 도입 준비 ‘시동’
충북 인사청문회 도입 준비 ‘시동’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6.17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 도의회 조만간 구체적 논의 예정
충북연구원장 등 첫 청문대상 유력시

인사청문회를 도입하기로 결정한 충북도가 제도 시행을 위해 도의회와 구체적인 논의에 들어간다.

제도 도입을 위한 준비작업이 급물살을 타면서 시행 시기와 첫 청문 대상이 누가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7일 도와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양 기관은 24일까지 열리는 제373회 정례회 기간에 인사청문회 도입을 협의할 예정이다.

도는 그동안 담당 부서가 검토한 내용을 제시할 방침이다. 인사청문회 대상은 출자·출연기관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내 13개 기관 가운데 올해 임기가 끝나는 충북연구원과 충북신용보증재단, 충북테크노파크, 충북개발공사 등이 대상이다.

이 중 2곳을 먼저 시행한 후 확대 여부를 결정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충북연구원장과 충북개발공사 사장이 유력시되고 있다.

하지만 도의회는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청주·충주의료원과 충북기업진흥원, 충북테크노파크 등도 청문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에 인사청문회 도입 협의가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여기에 충북도 정무부지사의 청문 대상 포함 여부도 변수가 될 수 있다.

도의회와 시민단체 등은 정무부지사도 대상에 넣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반면 도는 부적정인 입장이다.

현재 이 제도를 시행하는 15개 광역시·도 중 정무부지사 인사청문회는 인천과 제주 2곳만 시행하고 있다. 인천은 시장 지시로 진행하고 있으나 간담회 방식으로 이뤄진다.

제주는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 정무부지사 등이 청문 대상이지만 지방선거에서 제주도지사로 당선된 후보의 러닝메이트다. 인사청문회를 따로 여는 것이 아니라 선거를 통해 검증을 받는 형식이다.

이를 고려할 때 도는 정무부지사에 대한 기존 방식의 인사청문회는 받아들 수 없다는 것이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