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기억지키미들 치매 예방 맹활약
보은군 기억지키미들 치매 예방 맹활약
  • 권혁두 기자
  • 승인 2019.06.17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거 노인 대상 직접 방문… 예방체조·워크북 활동 등 진행
보은군 기억지키미가 치매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홀로 사는 노인을 찾아가 치매 예방활동을 하고 있다.
보은군 기억지키미가 치매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홀로 사는 노인을 찾아가 치매 예방활동을 하고 있다.

 

보은군에는 치매 고위험 대상자를 찾아가 각종 치매 예방 사업을 펼치는 `기억지키미'가 있다.

기억지키미는 보은군이 75세 이상 홀로 사는 노인 중 치매안심센터 이용이 어려운 치매 고위험 대상자를 위해 운영하는 사업이다.

현재 32명의 기억지키미가 `찾아가는 기억지키미' 사업을 통해 치매 예방 사업에 맹활약 중이다.

이들은 치매 사각지대에 있는 만75세 이상 홀로 사는 노인을 직접 방문해 신체기능과 인지기능을 강화하고 인지 저하를 예방하는 프로그램을 1대 1로 진행한다.

군 노인장애인복지관이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홀로 사는 노인 생활관리사 32명을 기억지키미로 배치해 치매 고위험군 노인 64명을 관리하고 있다.

기억지키미는 숨어있는 치매 환자를 조기 발견해 보건소와 연계해 주는 것이 주 임무다.

치매 예방체조와 워크북 활동 등 치매 예방활동도 진행한다.

기억지키미 1인당 2명의 수혜자를 매칭해 안부 확인은 물론 치매 예방체조, 치매愛(애)기억담기 워크북 활동을 진행한다.

보은군은 이 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충북도광역치매센터 전문강사를 초빙해 기억지키미 역량을 높이기 위한 직무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이달에도 한 차례 보수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상혁 군수는 “치매 걱정 없는 보은을 만들기 위해 이달 말에는 치매안심센터를 개관한다”며 “치매에 관한 전문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이중 삼중의 사회안전망을 갖출 예정이며, 그 안전망 중 최일선에서 기억지키미가 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은 권혁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