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처와 소통·업무 협조” 충북 지자체 세종사무소 운영
“정부 부처와 소통·업무 협조” 충북 지자체 세종사무소 운영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6.16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확보 차원 … 청주·제천 등 6곳 서울·세종 설치
충주·옥천은 서울만 … 보은군 재정열악 탓 사무소 無

 

충북도와 11개 시·군 중 9곳이 중앙부처와의 긴밀한 업무협조를 이유로 세종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서울사무소만 운영하는 시·군은 2곳에 불과했다.

16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도와 청주시, 제천시, 단양군, 음성군, 증평군 등 6개 지자체는 서울과 세종에 사무소를 각각 설치·운영 중이다.

상당수 정부 부처가 세종으로 이전하면서 원활한 소통과 업무 협조, 정부예산 확보 등을 위해서다.

충북도는 2016년 1월 조직 개편을 통해 서울본부를 서울세종본부로 바꿨다. 사무실은 따로 두지만, 통합 운영하려는 조처다.

정원은 4급 서기관 1명, 5급 사무관 2명 등 총 5명이다. 세종사무소는 임대해 사용 중이고 서울은 충북학사 건물을 쓰고 있다.

청주시는 2015년부터 세종사무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거리가 가까운데도 긴밀한 대응을 위한 것이다. 서울사무소도 남아 있는 부처와 국회 등을 위해 철수하지 않았다.

나머지 시·군도 같은 이유에서 사무소를 양쪽에 뒀다. 단양군은 서울사무소는 충북학사를 이용 중이며 세종은 오피스텔을 빌려 사용하고 있다.

반면 서울사무소를 과감히 철수하고 세종사무소만 운영하는 지자체도 있다. 영동군과 진천군, 괴산군 등 3곳이다.

영동은 2010년 2월부터 현재 행정안전부 앞 오피스텔 건물을 빌려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진천은 2014년 세종사무소를 설치했다. 직제 운영과 예산 절감 등을 고려해 중앙부처가 많은 세종에 올인한 셈이다.

하지만 아직도 세종사무소를 두지 않는 시·군도 있다. 충주시와 옥천군이다. 충주는 올해 투자유치 사무소로 쓸 아파트를 서울에 마련할 계획이다. 9억원의 예산도 편성했다.

2011년 1월부터 서울사무소를 운영한 옥천은 서울에 있는 충북학사 건물을 이용하고 있다. 1명의 직원이 상주한다. 이들 지지체는 당분간 세종사무소를 설치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보은군은 서울과 세종 양쪽 모두 사무소가 없는 도내 유일한 지자체다. 재정이 열악한 만큼 충북도와 긴밀한 업무 협조로 중앙부처와 소통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