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해결 민·관 머리 맞댔다
인구감소 해결 민·관 머리 맞댔다
  • 권혁두 기자
  • 승인 2019.06.1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군 합동 인구정책 간담회… 지원 시책 등 공유


저출산·고령화 등 구조적 변화 적극적 대응 토론
옥천군의 최대 현안인 인구 감소 문제 해결을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댔다.

옥천군은 14일 상황실에서 `민·관 합동 인구정책 간담회'를 열었다.

군의 인구 늘리기 정책 방향과 지원 시책 등을 공유하고, 인구 늘리기 협약 단체 간 정보교류와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마련한 자리다.

간담회에는 상반기 인구 늘리기 릴레이 협약에 참여한 단체 대표 16명을 비롯해 김재종 군수, 인구·아동·일자리·출산·귀농귀촌 등 관계 공무원 1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군의 인구정책 방향과 추진계획 보고를 시작으로 협약 단체 의견수렴과 인구 늘리기 활성화 방안 토론 등을 진행했다.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옥천군 인구구조의 급격한 변화 등을 짚어보며, 관 주도가 아닌 주민이 앞장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뜻을 모았다.

인구 늘리기를 위해 소속 단체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을 포함해 장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정책 방향 등을 공유하며 허심탄회한 대화를 이어나갔다.

김재종 군수는 “저출산 고령화, 일자리 부족 등으로 옥천군 인구가 계속 줄고 있는 상황에서 각 기관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하고, 인구 늘리기에 지혜와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군은 군 주도의 인구정책 한계에서 벗어나 민·관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인구절벽 위기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인구 늘리기 릴레이 협약을 추진하고 있다.

연말까지 총 24개 단체를 목표로 현재까지 옥천군주민자치협의회, 여성단체협의회, 1388청소년지원단, 옥천청년회의소 등 16개 단체와 협약했다.

내년에는 이들 단체를 대상으로 인구 늘리기 공모사업 추진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옥천 권혁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