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한국병원 심혈관조영술 4000례 달성
청주 한국병원 심혈관조영술 4000례 달성
  • 조준영 기자
  • 승인 2019.06.13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의학과 전문의 6명 상주 휴일·야간도 응급 시술 가능
청주 한국병원은 심혈관조영술 시술 4000례를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심장혈관센터 개설 4년 만에 이뤄낸 성과다.

한국병원은 2014년 8월 심장혈관센터를 개소했다. 응급의학과 전문의 6명이 상주하는 지역응급의료센터와 연계해 휴일과 야간에도 응급 시술이 가능하다.

한국병원 심혈관센터는 5~15분간 심정지 상태였던 응급 환자를 뇌 손상 없이 소생시켜 주목받기도 했다.

당시 환자는 운동하다 쓰러져 15분간 의식불명 상태로 119구급대원 등의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한국병원으로 이송됐다. 현재 이 환자는 뇌 손상 없이 건강한 상태로 건강을 회복해 퇴원했다.

보은군 산외면주민센터에서 운동하다 흉통과 식은땀을 호소해 산대보건진료소를 방문한 또 다른 환자는 한국병원까지 이송되던 중 5분여간 심정지가 왔지만, 구급대원의 신속한 조치와 병원의 긴급한 심장시술로 정상 퇴원하기도 했다.

특히 90대 급성심근경색 환자에게 관상동맥 병변 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해 의료계의 관심을 끌었다.

이유홍 청주한국병원 심혈관센터장은 “센터 개소 이후 4000례가 넘는 심장시술을 할 수 있던 것은 대학병원급 규모의 최신 장비와 시설, 체계적인 진료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외 말초동맥 확장시술·심낭천자술 등 심혈관과 연관된 모든 시술적 치료를 시행해 단기간 내 4000례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청주한국병원은 도내 종합병원 중 256채널 심혈관 3차원 CT를 최초로 가동하고, 혈관조영촬영장치·혈관 내 초음파·혈관 내 압력 측정 분석장비 등을 갖추고 있다.

/조준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