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요금 인상 뼈를 깎는 성장통 돼야
시내버스 요금 인상 뼈를 깎는 성장통 돼야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6.12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석재동 부장
석재동 부장

 

충북도내 시내·농어촌버스 요금이 빠르면 오는 8월부터 1300원에서 1500원으로 200원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청주지역 시내버스회사 6곳 중 4곳의 노조는 지난달 전국 버스노조와 연대해 총파업을 선언했다가 철회했다.

총파업 명분은 다음달 1일부터 버스업계에 도입되는 `주 52시간 근무제'이다. 버스기사의 근무 시간이 기존 68시간에서 16시간 줄어들게 된다. 이는 버스 운전기사가 더 필요하고, 시간 단축에 따라 임금은 더 줄어든다는 뜻이다. 버스업계와 노조는 줄어든 임금을 보전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의 방법이 요금인상이다.

도는 200원가량의 요금인상요인이 도출된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도민공청회, 도정조정위원회, 물가대책분과위원회, 경제정책심의위원회 등 행정절차를 거쳐 요금 인상폭과 시기를 결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버스요금 등 공공부문 물가가 오르는 것에 찬성하는 도민은 찾아보기 어렵다. 인상시기를 전후해 도민불만도 올라간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버스업계의 경영난으로 인한 부담을 왜 도민에게 전가하는가'라는 의문부호가 따라붙는다. 경영난을 타계하기 위한 버스업계의 노력은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도 뒤따른다. 도민에게 고통분담을 요구하려면 버스업계의 선제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추궁이기도 하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수원시에서 의미있는 여론조사가 발표됐다.

수원시가 최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수원시민 600여명을 대상으로 버스요금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후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7.05%는 이번 경기도의 버스 요금 인상 계획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매우 부정적'인 입장이 8.31%, 대체로 부정적 28.7%로 각각 집계됐다.

긍정 평가는 20.9%에 그쳤다. 매우 긍정적 5.32%, 대체로 긍정적 15.61%다. `보통이다'이라는 응답자는 42.03%로 조사됐다.

다만 `버스 운행의 안전성' `서비스 수준 개선'이라는 전제조건이 붙은 경우 요금 인상 부정적인 비율이 25.08%로 낮아졌다. 긍정비율은 35.21%로 높아졌다.

이는 서비스 개선 등의 조치가 이뤄지면 요금 인상은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다는 시민들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지역 버스노조도 지난달 15일 파업을 예고했다가 경기도에서 버스요금을 인상(시내 200원, 광역 400원)하겠다고 밝히면서 파업을 철회·유보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2월 11일 발표한 `2017년도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에 따르면 충북은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7점 만점에 4.58점으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그마저도 전년도 4.60에 비해 0.02점이 감소했다. 전국 평균은 4.87점이었다.

대중교통 만족도조사 세부항목은 △노선개편 △정보제공서비스 △환승서비스 △비상시 대처·안전운행 등이 포함된 버스안전환경 △혼잡도·쾌적성 등이 포함된 쾌적환경서비스 △교통약자시설·친절도 등이 포함된 이용환경서비스 등이었다.

당시 조사에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분야는 배차시간 간격, 차량·시설 등 청결, 차량 내부 이용 편리성 등이 손꼽혔다.

시내버스 요금인상을 목전에 둔 충북도민들은 도내 시내버스업계의 서비스 개선 등의 노력이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궁금하다. 도민들은 요금인상을 수용할 수 있을 정도가 됐는지 확인하고 싶다. 버스업계의 근본적 체질 변화 없인 도민 부담증가가 계속 반복될 것에도 동의할 수 없다. 이번 요금인상이 버스업계의 근본적 적자구조를 해결하는 뼈를 깎는 성장통이 돼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