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남대 국가정원 지정 충북도가 나서야”
“청남대 국가정원 지정 충북도가 나서야”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6.10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창원 도의원, 정례회 1차 본회의서 활성화 방안 강조
“충북연구원 등 연구 결과 요건 갖춰 … 보전산지 전환 충분”
이시종 지사 “규제 강해 개발행위 쉽지 않다” 부정 입장

 

더불어민주당 허창원(청주 4·사진) 충북도의원은 10일 청남대가 국가정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충북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허 의원은 이날 열린 도의회 제373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대집행부 질문을 통해 “국가정원 지정이 청남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충북연구원 등 여러 기관의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청남대는 국가정원 지정 요건을 대부분 갖추고 있다”며 “정원이나 건물로 쓰는 30㏊를 보전산지로 전환하면 신청 면적도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또 “보전산지의 용도 전환은 광역단체장인 충북지사에게 있는 만큼 이를 충분히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산지관리법 제12조에 따라 보전산지(공익임지) 내 행위는 제한돼 국가정원 조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허 의원은 “청남대는 국가정원에 준하는 경쟁력이 있고 국내에서 첫 번째로 지정된 전남 순천만에도 뒤지지 않는다”며 “하지만 충북도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련법이 개정돼 앞으로 국가정원을 신청할 때 지방정원을 3년간 운영한 실적을 반영해야 한다”며 “청남대의 국가정원 지정을 미리 준비했으면 이런 절차는 거치지 않아도 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체류형 관광객 유치 등을 통한 청남대 활성화를 위해 국가정원 지정, 수목원·휴양림 조성 등이 필요하다”며 “충북도가 국가정원 지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시종 충북지사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지사는 “청남대는 여러 가지 규제가 워낙 강해 개발 행위 등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국가정원 지정은 도내 다른 지역을 선정해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청남대는 이미 관광명소로 자리를 잡았고 추진 중인 사업이 완료되면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