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美 원유금수 철회 '최중시' 요구" 입장 아베에 전달 방침
이란, "美 원유금수 철회 '최중시' 요구" 입장 아베에 전달 방침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6.10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강경자세 견지에 대화 조건 대폭 낮춰"
이란 정부는 12일부터 중재외교차 방문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 미국의 원유 금수 제재 철회가 최우선 사항이라는 입장을 미국 측에 전달해달라고 요청할 방침이라고 산케이 신문과 교도 통신이 10일 보도했다.



매체는 이란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테헤란에서 아베 총리를 만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의한 원유 수출금지 조치를 해제하는 것이 "이란의 가장 중대한 요구"로 "미국과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설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러한 이란 입장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하도록 아베 총리에 부탁할 생각이라고 한다.



그간 로하니 정부는 최종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서 이탈하고서 이란에 대한 제재를 전면 재개한 트럼프 행정부에 공식적으로는 핵합의 복귀와 제재 철회, 제재에 따른 손해 배상을 촉구하면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협상에 응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가 이란의 요구 전부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함에 따라 당장 시급한 이란산 원유 금수 만이라고 풀어달라고 주장을 완화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가 오는 12~14일 2박3일 일정으로 이란을 찾아 로하니 대통령, 아야툴라 알리 하메네이 최고지도자 등과 회담할 예정이다.



미국과 이란 간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아베 총리는 일본과 이란의 전통적 우호관계를 활용해 이란과 미국 간의 대화를 유도한다.



이란은 지난 2015년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중국 등 6개국과 핵 개발을 제한하는 대가로 경제 제재를 해제한다는 내용의 핵합의를 체결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는 2018년 이란 핵합의가 핵 개발을 영구 봉쇄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탈퇴하고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 등 경제제재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이란도 핵합의 이행의 일부 중단을 선언하는 등 맞서면서 갈등이 고조됐다. 최근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핵 항공모함과 폭격기를 중동에 파견해 이란에 대한 군사 압력을 강화하면서 긴장이 한층 높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