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 파업 종료 … 충청 건설업계 안도
타워크레인 파업 종료 … 충청 건설업계 안도
  • 조준영 기자
  • 승인 2019.06.06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양대노조 등 노·사·민·정 협의체 구성 합의


충청권 460여명 점거농성 해제 … “조기 해결 다행”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타워크레인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을 공식 철회했다. 애초 장기화 예상과 달리 파업 사태가 조기에 봉합되면서 건설현장은 한숨을 돌린 상태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를 기점으로 파업을 종료했다. 한국노총 연합노련 한국타워크레인 조종사 노동조합과 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가 공식 전면 파업에 돌입한 지 이틀 만이다.

이들 노조는 타워크레인 폐기와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전국 건설현장 곳곳에서 고공 점거 농성을 벌여왔다.

국토부는 이날 양대 타워크레인 노조, 임대사업자, 시민단체와 협의를 진행,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노조를 비롯한 타워크레인 사업자, 시민단체, 건설단체 관련 인사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소형 타워크레인 규격 제정 △면허취득·안전장치 등 안전 대책 강화 △글로벌 인증체계 도입 등이 논의 대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부는 지난 3월부터 민·관 협의체를 통해 소형 타워크레인 안전 강화 조치를 논의·검토해왔다”며 “보다 빠른 시일 내에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양대 타워크레인 노조는 지난 3일부터 전국 2500여대 대형 타워크레인을 점거하고 총파업에 들어갔다.

농성은 충청권에서도 이뤄졌다. 대전·충남·세종에선 노조원 400여명이 파업에 참여, 건설현장 260곳에서 타워크레인 점거 농성을 이어나갔다.

충북지역(5일 오후 2시 기준)은 양대 노조 소속 등 기사 60여명이 타워크레인 60여대에 올라 고공 농성을 벌였다.

충북도내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등 공사 일정 준수가 중요한 건설 현장은 파업이 길어질수록 막대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그나마 이른 시점에 사태가 마무리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조준영기자

reaso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