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우리에게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진짜 우리에게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 김성일 보은 아곡 은성교회 담임목사
  • 승인 2019.06.06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은자의 목소리
김성일 보은 아곡 은성교회 담임목사
김성일 보은 아곡 은성교회 담임목사

 

35년 전 아버님을 따라 처음 시골로 내려왔을 때 참 시골은 너무도 열악한 환경이었습니다. 마을에 TV가 귀했고 전화기도 돌리는 수동식 전화기가 마을에 한 대 있었습니다. 딱히 간식이라고는 옥수수 감자 같은 농산물이 전부였고 일도 안 하는 게 밥 많이 먹는다고 친구 놈이 혼나던 기억이 납니다. 그 친구는 몰래 저에게 귀한 라면을 끓여준 적이 있었는데 그때 먹어본 라면처럼 맛있는 라면을 지금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모두가 그렇게 가난했던 그 시절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이었냐고 묻는다면 아마도 망설임 없이 잘 사는 것이라고 답했을 것입니다.

오랜 세월이 지났습니다. 수동식 전화기 한 대였던 그 마을에 지금도 여전히 제가 살고 있는데 지금은 얼마나 세상이 좋아졌는지 우리 마을에도 오래전부터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끼니를 걱정하는 사람들도 없고 먹는 것 때문에 고민은 다이어트 때문에만 하는 그런 좋은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세상이 되었으니 모두들 행복에 겨워 그 옛날보다 엄청나게 행복해진 삶을 살고 있어야 하는데 어찌 된 일인지 사람들 얼굴에 웃음이 없습니다. 행복은커녕 더 살기 어렵다고 말하니 정말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경제적으로 물질적으로는 더 풍성해져 분명 좋아진 세상이 되었는데도 사람들은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하니 진짜 우리에게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성경에 평생 구걸하며 거지로 살던 앞을 못 보는 바디매오란 사람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예수님께서 그의 소원을 묻습니다. “네게 무엇하여 주기를 원하느냐?”지금의 상황으로 바꾼다면 아마 이런 질문이었을 것입니다.

“너에게 진짜 필요한 것은 무엇이냐?”

바디매오가 답합니다.

“보기를 원합니다!”

모든 의학도 그 어떤 노력으로도 눈뜰 수 없는 평생 앞을 못 보는 거지로 살았던 바디매오에게 진짜 필요한 건 무엇이었을까요? 현실적으론 평생을 구걸하지 않아도 될 만큼 많은 재물은 아니었을까요?

예수님은 바디매오의 답에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고는 눈을 뜨게 해 주십니다.

오늘 우리가 진짜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좋은 환경, 조건, 물질 등 모두 외부로부터의 좋은 것을 구하지만 그것들은 끊임없는 욕심으로 우리에게 진짜 필요한 건 아닙니다. 진짜 필요한 건 안으로부터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입니다.

많은 돈이 필요한 게 아니라 적어도 자족함의 감사가 있는 내 마음이 필요한 것이고 좋은 아내, 남편, 자녀, 부모가 필요한 게 아니고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며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내 마음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진짜 우리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우리를 잘 아시기에 어떠한 내용의 기도라도 그 응답은 마음으로부터 시작하게 하십니다.

진짜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기쁨과 감사로 사랑하며 살아갈 수 있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 은혜는 예수님을 만남으로 누리게 되는데 예수님을 만나는 모든 분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조용히 그분을 찾으세요. 그러면 만나 주실 겁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