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학의·윤중천 내일 구속기소…수사결과도 발표
검찰, 김학의·윤중천 내일 구속기소…수사결과도 발표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6.0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수사단, 내일 수사결과 발표 예정
김학의, 뇌물외 성범죄 포함 여부 주목

청와대 외압 의혹 수사도 함께 발표해



뇌물 및 성접대 혐의 등을 받고 있는 김학의(63·사법연수원 14기) 전 법무부 차관과 건설업자 윤중천씨가 내일 재판에 넘겨진다.



3일 검찰에 따르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수사 권고 관련 수사단(단장 여환섭 검사장)은 4일 오전 김 전 차관과 윤씨를 구속기소하고 수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수사단은 김 전 차관의 구속기간이 4일 만료되면서 그와 함께 구속 상태인 윤씨를 재판에 넘긴다는 방침이다. 지난 2013년 '별장 동영상' 의혹이 불거진 이래 김 전 차관이 재판에 넘겨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전 차관은 윤씨로부터 1억3000여만원의 뇌물과 성접대 등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사업가 최모씨로부터 3000여만원을 받은 혐의 등도 있다.



수사단은 김 전 차관에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은 지난달 16일 "주요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이나 도망 염려 등도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윤씨는 이모씨를 지속적으로 폭행·협박하고 김 전 차관 등 지인들과의 성관계를 강요해 상해를 입힌 혐의(강간치상) 등으로 지난달 22일 구속됐다. 골프장 건설 인·허가 등 명분으로 억대의 돈을 받아 챙긴 혐의 등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및 알선수재 혐의 등도 받고 있다.



수사단이 두 달여간의 수사결과를 발표하면서 김 전 차관 공소장에 성범죄 의혹 관련 혐의를 포함할 지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수사단은 그동안 김 전 차관의 특수강간 등 성범죄 의혹을 수사해왔지만 공소시효 및 법리적용 문제로 논란이 돼 왔다. 또 구속 이후 김 전 차관과 윤씨가 진술을 모두 거부하면서 조사에 차질이 빚어졌고, 그로 인해 폭행·협박 등 강압 여부에 관한 구체적 정황 확보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수사단은 2013년 당시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외압 의혹에 관한 수사결과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전 차관 의혹 관련 경찰 내사 및 수사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으로, 당시 곽상도 청와대 민정수석(현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변호사)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수사권고 대상이 됐다.



이 밖에 두 차례 무혐의 처분된 김 전 차관에 대한 검찰의 부실수사 의혹 등에 관한 수사 내용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과거사위가 수사를 촉구한 '윤중천 리스트' 의혹 등과 관련해서는 현재 대검찰청이 내용을 검토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