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부양에 지자체가 나서야 한다
건설경기 부양에 지자체가 나서야 한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6.02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충북지역 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다. 수출 감소와 내수 부진, 고용시장 불안, 부동산 침체가 계속되고 있어 맞춤형 긴급 처방이 절실하다.

우선 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가 회복되지 않고 있다. 소비자심리지수가 연내 최저치로 떨어지며 경기 불황의 단면을 드러내고 있다.

금융당국이 조사한 5월 충북지역 소비자심리지수는 96.9로 9개월 연속 하락했다. 경기 침체와 가계 경제 상황이 나빠지면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기가 그만큼 나쁘다는 의미다.

충북 경제를 지탱하는 주요 품목의 수출 감소와 제조업의 동반 부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4월 충북 수출은 반도체 수출 추락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0.8% 감소했다.

이를 반영하듯 100을 기준으로 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중 업황BSI는 다소 호전됐지만 채산성BSI는 83으로 전월대비 5포인트 하락했다.

다음달 전망 역시 전월 대비 5%포인트 하락했다. 내수부진, 인력난·인건비 상승, 불확실한 경제상황 등이 전망을 어둡게 보는 이유로 꼽혔다.

고용시장도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충청지방통계청이 밝힌 충북의 올해 월별 취업자수는 4개월 연속 상승했다. 4월을 빼고는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모두 고용률이 늘었다. 하지만 증가 요인을 들여다보면 계절적 요인이 상승의 이유로 분석됐다.

`농림어업' 관련 종사자 수가 3개월 새 2만3000명이 급격하게 늘었다. 전체 증가자의 절반 가까운 숫자는 농림어업 증가가 차지한 셈이다.

직업의 질도 문제다. 비임금근로자 중 `무급가족종사자'와 임금근로자 중 `임시·일용근로자'의 증가가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무급가족종사자는 말 그대로 급여 없이 자영업을 하는 가족과 함께 일하는 근로자를 뜻하고, 임시·일용근로자는 소득이 있지만 일정하지 않고 안정적인 일자리로 볼 수 없다. 고용시장이 그만큼 불안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특히 건설시장이 활기를 잃었다. 5월 건설업 종사자는 5만1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무려 18.2%포인트 감소했다.

이는 실업급여 지급액 증가로 이어졌다. 건설 일용근로자 실업급여 수급이 증가하면서 전체 실업급여도 늘었다. 침체된 건설경기의 심각한 상황을 그대로 보여주는 결과물이다.

정부가 SOC 예산을 줄일 때부터 건설경기 침체는 예고됐다. 이를 증명하듯 1분기 충북의 건설수주액은 지난해보다 30% 이상 급감했다. 앞으로 건설경기의 지표라고 할 수 있는 인·허가 면적은 50% 이상 감소해 전국에서 감소폭이 가장 컸다.

주거용, 상업용 시설 공사는 줄어들었지만 공업용 건축 공사는 늘었다. 충북의 투자유치 효과로 보인다.

건설업은 건축과 토목만이 다가 아니다. 건설 자재와 주변 상권까지 지역 경제에서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 군단위로 갈수록 건설업이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그런데도 대형 공공발주 공사에 지역 업체가 참여하지 못하고 있고, 자재도 지역 제품이 외면받는 게 현실이라고 건설업계의 불만이 크다. 민간 발주 공사가 줄어든 만큼 건설업계는 지자체만 바라보고 있다.

따라서 침체된 건설 경기를 살리기 위해서는 도와 시군이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 지금이 공공 발주 공사에 지역업체의 참여를 높이고 재정 조기집행 등을 서둘러야 할 때라고 생각된다.

정부의 정책만 바라보고 있을 게 아니라 지자체가 해야 할 역할부터 하는 게 필요하다. 건설업계도 훈풍이 불 수 있길 간절히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