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아동복지시설 `보조금 멋대로'
충북 아동복지시설 `보조금 멋대로'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6.02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소규모 운영 68곳 특정감사서 14건 행정 조치


562만원 회수·추징 … 감독 소홀 공무원 훈계 처분
충북도내 일부 아동복지시설이 보조금을 과다 청구하거나 제멋대로 쓰다가 감사에 적발됐다.

충북도는 지난 2~3월 충주·제천·보은·단양의 아동복지시설 68곳에 대한 특정감사를 벌여 보조금을 부당 사용한 14건을 적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감사는 소규모로 운영하는 아동복지시설의 보조금 관리체계가 부실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이뤄졌다.

도는 적발한 14건 중 주의 7건, 시정 7건 등의 행정 조치를 했다. 부적정하게 집행된 328만원은 회수, 234만원은 추징하도록 해당 시·군에 요구했다.

지도·감독을 소홀히 한 시·군 공무원 4명은 훈계 처분했다.

감사 결과를 보면 한 지역아동센터는 평균 이용 아동 수가 감소했는데도 해당 지자체에 변경 신고를 하지 않고 기본 운영비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다른 지역아동센터는 저녁 돌봄 특수목적형 시설을 오후 8시 이후까지 운영해야 하는 데 1개월간 오후 6시까지만 운영한 것으로 밝혀졌다.

1년 미만 근무한 후 퇴사한 종사자의 퇴직 적립금을 돌려주지 않아 적발된 지역아동센터도 있었다.

이밖에 시설과 관계없는 종사자 가족 등의 경비를 보조금으로 사용, 운영비로 살 수 없는 자산 취득, 인건비 기준 없이 지급 등도 이번 감사에 적발됐다.

도내 아동복지시설은 총 230곳이다. 이 중 지역아동센터가 184곳으로 80%를 차지한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