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안면대교' 명칭 불수용 사회단체·군민 한마음 한뜻
`원산안면대교' 명칭 불수용 사회단체·군민 한마음 한뜻
  • 김영택 기자
  • 승인 2019.06.02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군청대강당서 해상교량 명칭 관련 설명회 개최
보령시와 공통요소 반영 `솔빛대교' 명칭 제시 불구
충남도지명위 무시 … 가세로 군수 “전면 재심의해야”

 

태안군이 `원산안면대교' 명칭의 부당성을 널리 알리고 군민의 뜻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적극 나섰다.

군은 지난 30일 군청 대강당에서 가세로 군수(사진), 군 관계자를 비롯, 한국자유총연맹, 태안군이장단 협의회, 새마을운동 태안군지회, (사)태안군관광발전협의회 등 1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충청남도 지명위원회 명칭 결정에 따른 해상교량 명칭 관련 사회단체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 군은 △해상교량 사업 개요 △도 지명위원회 명칭 결정 전·후 군 대응과정 등을 상세히 알리고, `원산안면대교' 명칭에 대한 군의 입장과 불수용 사유에 대해 설명했다.

우선 군은 충청남도 지명위원회에서 의결한 `원산안면대교'라는 명칭은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해당 시장, 군수의 의견을 들은 후 심의·의결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태안군(솔빛대교), 보령시(원산대교)뿐만 아니라 충남도(천수만대교)에서 제출한 의견을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위원회 개최 당일 `원산안면대교'로 의결한 것은 시·군의 의견을 듣지 않은 만큼 절차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군은 보령시와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 `영목대교'나 `고남대교' 같은 명칭이 아닌 양 자치단체간의 공통적인 요소를 반영한 `솔빛대교'라는 명칭을 제시했음에도 지역 간의 분란을 초래하고 국민과 관광객들에게 혼란을 주는 명칭을 의결한 것에 대해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지난 21일 도지사, 행정부지사, 도 토지관리과장에게 심의결과 불수용 입장전달 및 재심의를 강력히 요구했으며 22일 △긴급 간부회의 △행정부지사 방문 면담 등을 진행하고, 23일에는 △명칭 심의·의결 위법여부 군 자문변호사 법률 자문 △재심의 촉구를 위한 군민 탄원서 서명을 전개하는 한편 24일~28일에는 △원산안면대교 결정에 따른 향후 대응 추진단 구성 △솔빛대교명칭고수대책위원회 도지사 면담, 명칭 철회 기자회견 등 다양한 활동으로 충청남도에 재심의를 적극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군은 이번 사회단체 간담회를 통해, 해당 내용을 군민에게 적극 알림과 동시에 6만4000여 군민의 뜻을 하나로 모아 충청남도에 명칭 전면 재심의를 강력 요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설명회에 참석해 그동안의 활동을 보고하고 군민 질의에 직접 답한 가세로 군수는 “동백대교(서천·군산), 노량대교(남해·하동), 이순신대교(여수·광양) 등과 같이 양 자치단체를 연결하는 교량 명칭 분쟁을 극복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도 지명위원회는 더 이상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지 말고 전면 재심의를 통해 합리적이고 형평성있는 명칭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태안 김영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