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남의 일' 아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남의 일' 아니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5.29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석재동 부장
석재동 부장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중국 전역은 물론 북한까지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이다. 백신도 치료제도 없는데다 치사율은 10 0%의 강력한 가축전염병이 우리나라를 위협하는 엄중한 상황에 처한 것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꽤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기 국무회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을 집중 논의했다”며 “(북한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멧돼지를 통해 유입되지 않도록 비무장지대와 임진강 하류 등에서 완벽히 방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관계 부처에 철저한 대책과 노력을 주문했다.

이처럼 정부에서 경각심을 갖고 대응에 나서는 이유는 방역체계가 무너지면 국내 축산산업의 붕괴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중국 당국은 이 열병에 감염됐거나 감염이 우려되는 돼지 1억3000만 마리를 단계별로 살처분할 것이라고 한다. 살처분 규모가 중국 전체 양돈농가 사육두수의 30%에 해당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이미 중국 인접국가인 베트남, 몽골, 캄보디아 등으로 급속히 퍼져가는 중이다. 유입을 막으려면 돼지고기를 포함한 모든 축산 가공품에 대해 철저한 검역이 이뤄져야 한다. 북한을 거쳐 멧돼지 감염을 통해 육로로 유입될 수 있는 소지도 없지 않다.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방역에 국가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대 들어 구제역으로 수많은 가축을 살처분했던 뼈아픈 경험이 있다.

구제역은 국내서 2000년 이후 본격 발생하기 시작해 10차례에 걸쳐 283건이 보고됐다. 그간 희생된 소와 돼지 등은 총 391만7447마리에 달한다. 여기엔 3조3336억원의 재정이 투입되기도 했다.

충북에선 2014년말부터 2015년 4월까지 36개 농가의 소·돼지 3만6909마리가 살처분됐다. 여태껏 기록된 충북도내 피해 중 가장 큰 피해다.

도내 축산농가들은 아프리카돼지열병 검역에 실패할 경우 2014년 겨울의 악몽이 재연될 수 있다며 바짝 긴장하고 있다.

충북도도 양돈농가의 중국,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돼지열병 발생국에 대한 여행을 금지하고 도내 14개 기관·부서와 홍보협의체를 구성해 농업인과 다문화가정, 외국인근로자, 일반 여행객 등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도는 향후 도내 외국인근로자 고용 농가 45호, 남은 음식물 급여농가 11호, 밀집지역 내 농가 18호 등 방역 취약농가 74호에서 사육하는 돼지 592두에 대한 모니터링 검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지역에서 할 수 있는 노력으론 양돈농가와 그 종사자들의 철저한 방역의식 함양이다.

수시로 축사를 소독하고 출입자를 통제하는 게 기본이다. 만약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이 의심된다면 즉각 관계기관에 통보해 추가 확산을 막아야 한다. 일반인들도 여기에 적극 협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가축전염병 피해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은 예방이다. 예방에 실패한다면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 백신과 치료제도 없는 가축전염병이라면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을 것이다. 예방이 무너진 후 취해지는 철저한 방역체계 가동은 차선책일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