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건강칼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4.0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의 성 생활
김 충 환 원장 <가정의학과>

지난 2000년 자료에 의하면 전 인구에 대한 만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7.2%로 나타나 고령화 사회가 됐다.

보고서를 보면 많은 노인들에게 성적욕구와 성적쾌락이 그들의 여생을 즐겁게 하는데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한다. 실화를 바탕으로 극화한 노인 커플의 행복한 사랑 이야기, 영화 '죽어도 좋아'를 보면 외로운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공원에서 만나 첫눈에 반해, 냉수 한 그릇 떠 놓고 결혼식을 올리고, 동거에 들어간다. 이 영화는 노인도 뜨거운 밤을 보내는 젊은 사랑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노화 현상으로 남성의 경우는, 고환이 조금 작아지고 음경의 강직도가 조금 떨어지게 되며, 사정력과 정액의 양이 감소하게 된다.

여성의 경우 건강한 여자는 나이와 관계없이 성기능이 잘 간직되는 경우가 많다. 폐경기 이후엔 에스트로겐이 감소되면서 질 모양의 변화, 질 건조증, 질벽 두께의 감소 등으로 성교 시 통증이나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발기부전은 대뇌, 척수, 골반, 비뇨기계 손상과 수술로 인한 것을 비롯 당뇨, 동맥경화, 신경성 병변 등이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이외에 일부의 항고혈압제, 항우울제, 알코올 등이 있다. 또한 행위 불안, 초조, 분노, 우울증 등도 발기 부전을 유발시킬 수 있다.

남성 노인의 경우 여러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발기부전의 가능성이 높다. 치료법은, 발기 부전이 심리적 요인에 의한 경우라면, 정신과 상담을 통해 치료해야 한다. 다약제 복용환자라면 발기부전 약물 복용 여부를 확인하여 다른 약으로 대체하거나 끊어야 한다.

침습적 치료로는 혈관확장제를 음경에 주입하는 주사요법, 진공 흡입기, 수술요법 등이 있다.

최근엔 발기부전 환자의 첫번째 치료법으로 비아그라를 주로 쓰지만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질환에 쓰이는 질산염 계통의 약물 복용자, 중증 간부전 환자, 저혈압(9060mmHg미만) 또는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 최근 6개월내 뇌졸증 또는 심근 경색이 있었던 환자, 색소성 망막염 환자 등은 금기해야 한다.

65세 이상 고령자는 비아그라 100mg을 4등분 하여 25mg을 초기 용량으로 하며, 1일 1회 성교 1시간 전에 복용한다.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젠 감소로 인한 성교의 불편함은 에스트로젠 대체요법을 하거나 성교 시 질내 윤활유를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 시킬 수 있다.

이외에 외음부 성형술, 메조쎄라피도 성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