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큰 충격' 위자료 소송 기각…2년만에 결론
'국정농단 큰 충격' 위자료 소송 기각…2년만에 결론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5.23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4138명, 2년여전 민사소송 제기
1인당 50만원 청구…"정신적 충격 커"



국민 4000여명이 '최순실 게이트' 등으로 정신적 충격을 받았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법원이 청구를 기각했다. 지난 2017년 소송을 제기한 지 2년여 만이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7부(부장판사 김인택)는 23일 정모씨 등 4138명이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대해 "원고들의 청구를 모두 기각한다"고 밝혔다.



판결 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도태우 변호사는 기자들과 만나 "정당한 결론이었고 (재판부의) 용기 있는 판결이었다"며 "이 사건은 소송요건이 안됐고 피해자를 전 국민으로 주장하며 피해자 특정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또 불법행위에 대한 손해가 입증돼야 하지만 정신적 손해를 주장하면서도 그 흔한 진단서 하나 제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48·사법연수원 33기) 변호사는 국정 농단 사태로 국민들이 입은 정신적 고통과 피해에 대한 박 전 대통령의 책임을 요구하며 일반 국민을 상대로 소송인단을 모집해 지난 2017년 1월 소송을 제기했다. 청구금액은 1인당 50만원이다.



곽 변호사는 당시 제출한 소장에서 "박 전 대통령의 직무를 이용한 범죄행위, 나아가 거짓 해명으로 인해 대한민국 국민들은 큰 정신적 충격을 받았고,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잃었다"며 "가히 모든 국민들이 박 대통령의 범죄행위로 인해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 뇌물수수 등 혐의로 2심에서 징역 25년과 벌금 200억원 등을 선고받고 현재 대법원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공천에 개입한 혐의에 대해서는 지난해 11월 징역 2년을 확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