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에 건의사항 쏟아졌다
文대통령에 건의사항 쏟아졌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5.22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종 지사 “스마트팜 혁신밸리 제천에 추가 조성해달라”
이병구 대표,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 플랫폼 구축 지원 건의
경제인들,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등 요청 봇물
(왼쪽)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주 오송 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노영민 비서실장(오른쪽)과 이시종 충북지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오른쪽)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주시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에서 열린 '오송 혁신신약살롱'에 참석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왼쪽)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주 오송 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노영민 비서실장(오른쪽)과 이시종 충북지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오른쪽)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주시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에서 열린 '오송 혁신신약살롱'에 참석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시종 충북지사와 지역 경제인들이 충북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사항을 봇물처럼 쏟아냈다.

22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송 C&V 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했다.

이 지사는 선포식에 앞서 문 대통령을 만나 지역 주요현안 4가지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먼저 두 차례 고배를 마신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제천시 천남동 일원에 추가 조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영호남에 편중 지정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해 8월 1차 공모에는 전북(김제)·경북(상주), 지난 3월 2차에는 전남(고흥)·경남(밀양)이 각각 선정됐다.

추가 지정이 여의치 않으면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를 조성해달라고 했다. 이 사업은 2016년부터 충북이 선제적으로 제안하고 충북지역 대통령 공약에 반영됐다.

충북 시스템 반도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후공정 플랫폼을 진천·음성 혁신도시에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이병구 네패스 대표이사(회장)도 문 대통령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이 문제를 건의했다.

도는 2010년부터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충북테크노파크에 스마트 반도체 센터를 설립했다. 시스템 반도체 융복합 타운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플랫폼이 구축되면 수도권은 파운드리(위탁 생산), 충북은 후공정 생태계가 조성돼 상호 보완·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업비 2500억원 중 2050억원을 정부예산에 반영해 달라는 것이다.

충청권이 공동 추진하는 `2030 아시안게임 유치'에 힘을 보태 달라고 했다. 외국과의 유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국내 후보도시로 충청권을 확정해 달라는 얘기다.

이 지사는 수도권에 집중된 스포츠 인프라 분산과 체육 분야의 균형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유치에 나설 계획인 `2032 서울·평양 올림픽'의 프리대회로 의미가 있다고 했다. 부산·인천 아시안게임보다 1조원 정도의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저비용·고효율 대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2019 충주 세계무예마스터십' 개회식 참석도 건의했다. 이 대회는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시대를 넘어 세계를 잇다'는 슬로건으로 열린다.

태권도, 유도, 삼보, 무에타이 등 20개 종목에 100개국 4000여 명의 선수와 임원이 참가한다.

도내 경제인들도 문 대통령과의 오찬간담회와 비전 선포식에서 △제약 바이오산업 인력 양성 지원(오석송 메타바이오메드 대표)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이정진 종근당바이오 대표) △오송 국제 K-뷰티 스쿨 설립(임은진 유원대 뷰티케어학과 교수)△신약개발 효율성 제고를 위한 조직칩 상용화 기술개발 지원(한헌석 충북대병원장)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