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입점주간 판매 품목 갈등 단양군 특정 점포 편들기 논란
상가 입점주간 판매 품목 갈등 단양군 특정 점포 편들기 논란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5.22 17:18
  • 댓글 9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립아파트 근린상가 점포간 `중복 메뉴 금지'서 입장 번복
군 “입찰 공고문·계약서에 품목 판매 제한 등 명시 없었다”

단양군이 지난해 8월 분양한 단양군립아파트 근린상가들이 판매 품목을 놓고 입점주 간 갈등이 발생해 단양군이 중재에 나섰지만 특정 점포 편들기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단양군립아파트 근린상가는 만천하스카이워크 시작점에 위치한 상가로 최고가 입찰로 진행됐으며 군에서는 상가 활성화를 위해 4개 점포에 각기 다른 품목을 판매하도록 강제했다.

분쟁은 J주스전문점과 M케익이 같은 품목(음료)을 팔기 시작하면서 불거졌다.

군은 커피전문점 입점을 불허하고 카페라는 명칭을 쓰지 못하게 했지만 주스를 팔면서 커피를 파는 것은 허용했다.

가장 먼저 입점해 운영을 시작한 J주스전문점 K씨는 “군 담당자로부터 옆 점포에 제과점이 들어올 예정이라 아이스크림을 판매할지도 모르니 아이스크림 판매는 불가하며 카페라는 명칭은 쓰지 말라고 해 판매를 하지 않았다”며 “커피전문점은 입점이 안 되지만 주스를 팔면서 커피를 같이 판매하는 것은 허용한다고 고지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중복 메뉴는 절대 안 된다”며 “이를 어기면 점포 임대 해지 사유가 된다고 수차례에 걸쳐 당부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 달 뒤 옆 점포에 카페라는 간판을 단 M케익이 입점해 음료를 팔기 시작했지만 군은 아무런 제지를 하지 않아 편파적인 행정이라는 논란에 휩싸였다.

K씨는 군청에 수차례 민원을 넣어 항의했으며 군은 M케익에 공고문 위반 등 세 가지 위반사실을 적시한 공문을 보내 음료 폐기와 음료 판매 시 입점 해지를 통보했다.

그러나 M케익은 이후로도 음료를 구매하면 오믈렛을 주는 방식으로 영업을 이어갔지만 군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며 지난 4월 담당자가 바뀐 후로는 군의 입장이 돌변했다.

군은 최초의 입장을 번복해 M케익에서도 음료 판매는 공고문이나 계약서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공문과 관련해서는 관련근거 오해석 또는 실수 등 어떠한 근거와 경위로 발송됐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입찰 공고 시 주변상가와 업종 중복을 우려해 일부 업종을 제한했지만 주된 산업활동 외 부가적인 산업활동에 의한 품목 판매 제한은 입찰 공고문과 계약서에 명시 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K씨는 “담당자의 해석에 따라 번복되고 있는 단양군의 행정에 깊은 분노를 느낀다”며 “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이준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상훈 2019-05-22 22:00:47
공무원들이 이러면 힘없는 서민은 누구를 믿고 생업을 이어갈까요? 천만 관광 단양이 이래서야 될까요? 선진행정을 기대해 봅니다.

미친거아이가 2019-05-22 22:31:36
계약 땐 입점자들 권리보호차원에서 중복을 금지한 거 같은데 이제와서 번복한거네
참 썩은 행정이구먼.
일반 상가에서도 같은 메뉴 파는 가겐 들이지도 않건만 ㅋㅋㅋ
상도덕도 없는 그 가게, 좁은 단양에서 뒷배가 아주 든든한가 봅니다.

단양인 2019-05-22 22:34:46
국민의 심복인 공직자가 봐주기식의 해석으로 오락가락이면 죄질이 무거운 갑질이죠.
철저한 수사로 엄벌해야죠.

Sandy 2019-05-29 09:48:17
충청도가 고향이고 현재 외국 살고있는 사람입니다.
고향이 그리워 충청타임즈를 자주 보고있다가 이기사를 접하게 되었네요.
기자님 글과 댓글을 쭉 읽어보니
1. M케익점이 빵만 하고 커피,음료를 안했어야 했음
2. 군청은 M케익점이 개업할때 메뉴를 점검하지 못했나?? J쥬스점은 메뉴를 그렇게 따지고 선정까지 해주었으면서??
3. M케익점은 중복메뉴 안된다는걸 알면서도 커피와 음료를 팔았다.
4. 군청에서 처음부터 눈감아준거 맞네
5. 중복메뉴 안된다고 판매안된다는 공문을 받고도 계속 판매
6. 군청에서 눈감아주고 있었네
7. 담당공무원이 바뀌자 처음 계약시와 다른 말.
8. M카페가 군수친척인가 의심듬
9. 아직도 우리나라에 이런 미개한 군청 사람이 있다는것에 쪽 팔림. M카페 쥔장!!외국있는 나도 아는 “상도덕”없는 인간이란거에 더 쪽팔림
10. 외국에서 있는 나도 이글 다 읽으면 상황파악되는데 뭣도 모르고 군청과 M카페 편드는 자
11. 무식하면 용감
12

김수 2019-05-22 21:22:53
강력하게 조사해야할듯 합니다
돈받아 처먹엇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