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 진상 규명 노력을”
“5·18 민주화운동 진상 규명 노력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5.19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문재인 대통령 기념사서 정의·통합 등 메시지 강조
한국당 황교안 대표, 시민·대학생 거센 항의 '곤혹'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18일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을 마치고 5·18 희생자 고 김완봉 묘역을 찾았다(왼쪽).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5.18 유가족과 시민단체의 항의를 받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18일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을 마치고 5·18 희생자 고 김완봉 묘역을 찾았다(왼쪽).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5.18 유가족과 시민단체의 항의를 받고 있다. /뉴시스

 

광주 민주화운동의 가치와 국민 통합의 메시지가 담긴 5·18 제39주년 기념식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렸다.
지난 2017년 제37주기 기념식에 이어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두 번째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와 정치권이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진상 규명에 노력을 기울여달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 `오월 광주, 정의로운 대한민국'
 `오월 광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주제로 한 이날 기념식에는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비롯한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유족·각 정당 대표·국회의원·시도지사·시도 교육감·시민·학생 등 50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오프닝 공연·국민 의례·경과보고·기념 공연·기념사·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순 등으로 60분간 이어졌다.
39주년 기념식은 5·18 민주화운동의 의미와 역사적 사실을 전 국민이 공감하고, 민주화의 역사와 가치 계승을 통한 정의와 통합의 메시지를 강조했다.

 # 문 대통령 “진실 규명 노력을”
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지난해 3월, 5·18 민주화운동 진상 규명 특별법이 제정됐다. 핵심은 진상조사규명위원회를 설치해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히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위원회가 출범조차 못 하고 있다. 국회와 정치권이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특별법에 의한 진상조사규명위원회가 출범하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자료를 제공하고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또 “오월은 더 이상 분노와 슬픔의 오월이 돼서는 안 된다. 우리의 오월은 희망의 시작, 통합의 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의 자부심은 역사의 것이고 대한민국의 것이며 국민 모두의 것이다. 광주로부터 뿌려진 민주주의의 씨앗을 함께 가꾸고 키워내는 일은 행복한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여·야 지도부 총출동
 여·야 지도부도 총출동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까지 각 당 지도부가 모두 참석했다.
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 이외에도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박주민 최고위원이 기념식에 참석했다.
한국당은 황 대표를 비롯해 나경원 원내대표, 이헌승 비서실장, 한선교 사무총장, 정양석·이만희·신보라·민경욱 의원 등이 참석했다. 광주시당위원장 및 광주·전남 당협위원장들도 동참했다.
바른미래당은 손 대표와 권은희·박주선 의원이 전야제부터 자리를 함께했다.
민주평화당 지도부는 전날 전야제는 물론 민주 대행진에도 참석했다. 기념식에는 정 대표와 유성엽 원내대표, 허영·양미강 최고위원, 김광수·김경진·박주현·윤영일·이용주·장정숙·정인화 의원 등이 자리했다.
정의당도 심상정·추혜선·김종대 의원 등 의원 6명 전원이 총출동했다.

 # 황교안 `험난한 5·18 참배'
기념식장을 찾은 황 대표는 참배객과 대학생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30분쯤 버스를 타고 국립 5·18민주묘지 앞 민주의 문에 도착했지만, 시민단체와 대학생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민주의 문부터 기념식장까지는 통상 2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임에도 항의 인파에 둘러싸여 22분이나 걸리면서 힘겹게 입장했다.
시민들은 황 대표를 향해 “황교안 물러가라”, “여기가 어디라고 오느냐”등의 소리를 외치며 민주의 문을 지나지 못하도록 몸으로 막아섰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과 경호 인력 간 격렬한 몸싸움이 빚어지기도 했다.
기념식이 끝난 뒤 돌아가는 길 역시 험로의 연속이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