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고 풍부한 맛 … 프리미엄 맥주 `자존심 우뚝'
깊고 풍부한 맛 … 프리미엄 맥주 `자존심 우뚝'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5.16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주류 '클라우드' 출시 5주년'
유럽산 최고급 `홉' 사용 … 물 타지 않는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
20~40대 폭넓은 소비자층 공략 차별화 … 여성고객까지 어필 성과
영화·공연 등 문화행사로 마케팅 … `클라우드 마스터 제도' 운영도
<광고>

 

# 차별화된 맛 - 원료와 공법

`클라우드'는 롯데주류가 깊고 풍부한 맛을 위해 원료 선택에 심혈을 기울여 최고 품질의 원료를 엄선하여 제조한 맥주다.

맥주의 특유의 향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원료는 `홉'. 롯데주류는 최고급 유럽산홉을 사용하고 홉을 제조 과정 중 다단계로 투여하는 `멀티 호핑 시스템(Multi hoping system)'을 적용해 소비자들이 맥주의 특유의 풍부한 맛과 향을 최대한 잘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독일의 프리미엄 홉 생산지인 `할러타우' 지역에서 생산된 홉의 비중이 50% 이상이어야 사용할 수 있는 `할러타우 인증마크'도 획득했다. 할러타우 지역은 세계 최대 규모의 홉 산지로 사피르, 허스부르크 등의 품질의 아로마 홉이 생산되는 곳으로 유명하다.

`클라우드'는 이 좋은 원료들의 맛과 향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리고 맥주 본연의 깊고 풍부한 맛을 살리고자 `오리지널 그래비티(Original gravity) 공법'을 적용했다. 이 공법은 맥주 발효원액에 추가로 물을 타지 않고 발효 시 농도 그대로 제품을 만드는 공법으로 독일, 영국, 북유럽 등 정통 맥주를 추구하는 나라의 프리미엄급 맥주가 채택하고 있다.



# 차별화된 마케팅 - 광고

`클라우드'는 제품 출시와 동시에 남성모델 일색인 맥주광고시장에서 여성모델을 내세운 차별화된 광고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간 몇몇 브랜드에서 여성 모델을 사용한 적이 있긴 했지만 `클라우드'처럼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브랜드는 드물다.

기존 브랜드의 경우 그간 출시해온 맥주의 가장 큰 특징인 청량감을 강조하기 위해 20대의 젊은 모델을 내세우거나, 맥주의 주요 타겟에게 어필 하는 30~40대의 중년 남성을 모델로 내세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략은 국내 맥주시장에서는 불문율처럼 여겨졌다.

하지만 `클라우드'는 제품 속성인 풍부한 맛과 향, 여기에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의 프리미엄 맥주임을 강조하기 위해 1대 모델로 `전지현', 2대 모델로 `설현'을 내세움으로써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는 물론 20대에서 40대까지 폭넓은 소비자층을 공략함과 동시에 여성고객에게까지 어필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올해 2월 말부터 모델 `김태리'와 함께 선보인 새로운 광고동영상은 `맥주를 만들 때 물, 보리, 홉만을 사용해야 한다'는 맥주순수령을 뜻하는 독일어 `라인 하이츠 거 보트(Rein-heits-ge-bot)'를 전면에 부각하며 맥주순수령과 프리미엄 홉을 사용하고 100% 올 몰트 맥주 `클라우드'를 자연스럽게 연결지어 `클라우드'의 제품 속성을 강조했다. 또한 홉 농장을 배경으로 원재료의 우수성과 프리미엄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싱그러운 초록빛의 영상미를 담아내 봄의 계절감도 더했다.



# 소비자 접점 마케팅 강화

`클라우드'는 출시 이후부터 소비자 접점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며 `클라우드'의 특장점을 강조하며 소비자들이 `클라우드'를 편히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매년 여름에는 해운대 등 대표적인 피서지와 도심 속 주요 호텔에서 `풀 파티'를 열어 현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의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제품 특징을 살린 다양한 조형물을 설치한 브랜드 존을 운영하고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는 현장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 밖에도 영화 상영, 재즈 공연 등의 문화행사와 함께 `클라우드'를 즐길 수 있는 `루프탑' 파티, `클라우드' 생맥주를 더욱 맛있게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마스터' 제도를 운영하며 다양한 소비자 대상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고객의 많은 성원으로 프리미엄 맥주로 굳건히 자리잡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좋은 품질과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며 앞으로도 좋은 품질과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