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 제2 반도체로 … 충북도 최대 수혜지 된다
`바이오헬스' 제2 반도체로 … 충북도 최대 수혜지 된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5.15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기간산업 육성 의지 … “혁신방안 조만간 발표”
도, 이미 미래성장동력으로 오송단지 등 개발 매진
지역 바이오산업관련 업체 수·생산·수출 `전국 3위'
5조5019억 투입되는 `2030 발전 전략'도 탄력 기대
첨부용. 바이오헬스 혁신 민관 공동 간담회가 열린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성윤모 (왼쪽 두번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5.15./뉴시스
첨부용. 바이오헬스 혁신 민관 공동 간담회가 열린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성윤모 (왼쪽 두번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5.15./뉴시스

 

정부에서 바이오헬스산업을 `제2의 반도체'와 같은 기간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하면서 충북이 최대 수혜지역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6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바이오헬스산업은 우리가 보유한 정보통신기술(ICT)과 우수한 의료 인력, 병원 등 강점을 살린다면 제2의 반도체와 같은 기간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분야”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구개발(R&D), 규제 혁파 등에 역점을 둔 종합적 혁신 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5월 `신산업 프로젝트 투자·일자리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2022년까지 바이오헬스 분야에 7조5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정부의 이 같은 육성 의지는 충북도가 추진하는 바이오헬스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정부에서조차 바이오산업의 가치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던 1990년대 후반 이미 미래성장동력사업으로 바이오산업을 정하고 오송생명과학단지 개발 등에 매진하고 있다.

2009년에는 정부로부터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을 받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6대 의료 관련 국책기관이 오송으로 이전하기도 했다.

도는 최근엔 `2030 바이오헬스산업 발전 전략'을 수립·발표하는 등 공을 들이고 있다. 2030년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라는 목표도 세웠다.

이 전략은 도내 바이오밸리 5+2 프로젝트 발전 축을 중심으로 추진한다.

기존 청주(의약·의료서비스), 증평·괴산(유기농), 충주(정밀의료·당뇨), 제천·단양(한방치료·천연물), 옥천(의료기기) 등 5개 권역에 진천·음성(화장품), 보은·영동(천연광물 소재) 권역을 묶은 것이다.

도는 5대 목표와 20개 추진 전략, 120개 세부 실천과제를 연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총 5조5019억원이다.

바이오·헬스산업의 인프라 확충에도 힘을 쏟고 있다. 오송을 세계적인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기반 조성에 들어갔다.

국제회의, 컨벤션, 이벤트·전시 등을 할 수 있는 청주전시관을 건립해 바이오의약, 화장품·뷰티 산업을 세계화한다는 구상이다.

오송에 국가산업단지도 조성한다.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 국내를 대표하는 바이오 클러스터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곳에는 화장품산업단지도 들어선다. 산단 조성이 끝나면 오송이 국내 화장품·뷰티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장품 등과 연관이 깊은 바이오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충주에는 정밀의료 산업의 기술 개발 등을 위한 국가산단이 조성된다.

현재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는 사상 최초로 10조원대(2017년 기준)를 돌파했다.

충북은 오송을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투자로 업체 수와 생산, 수출 면에서 전국 3위를 기록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