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의 기적’을 만들기 위한 4가지 충고
‘충주의 기적’을 만들기 위한 4가지 충고
  •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 승인 2019.05.15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지난 10일 충주시청 탄금홀에서 개최된 `충주역세권개발포럼'에 시민 400여 명이 참석해 관심이 뜨거웠다. 하지만 발표 내용은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했다. 그 이유는 빠른 속도도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주제에 걸맞은 콘셉트가 두드러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시 충주 도약의 중핵이 될 충주역세권 개발에 아래와 같은 점을 강조하고 싶다.

우선, 융ㆍ복합적 사고를 깔고 출발해야 한다.

융ㆍ복합은 2개 이상의 장르가 하나의 요소로 수렴되는 현상이다. 자연과학의 섭리를 예로 들어보자. 흩어진 장작을 모으는 것은 융합이고, 장작을 포개는 것은 복합이다. 이때 불을 지펴야 대량의 에너지가 생성된다. 이 불가역적인 원리에 반해 충북선 노선을 도심 외곽으로 변경하자는 것은 단견이다. 충주역은 열십자 고속철도의 환승역으로 태어나 복합환승센터로서 교통결절점이 최고조에 이른다.

두 번째로 충주역은 고속철도시대에 부응하는 융·복합적 구조로 태동시켜야 한다.

역에 문화적 쉼터, 볼거리, 먹을거리, 특산품 판매 등의 특화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향후 철도 이용객 1만8000여명을 단순 교통수단에 그치게 해서는 아니 된다. 오송역 환승구내의 웨딩홀에서는 결혼식이 치러진다. 경향 각지에서 하객이 열차를 타고 와서 즐긴다. 역 접지의 오송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에서는 수출 계약을 성사시키는 등 전문 엑스포로 자리 잡았고, 인구 7만명을 바라보는 역세권개발이 한창이다. 이달 초 여론 조사에서 86.57%(245명)가 충주문화예술회관의 위치를 “충주역 접지로 해야 한다”고 답해 그 기대가 얼마나 큰지를 짐작게 한다.

세 번째로 충주역세권을 4차 산업시대에 걸맞은 스마트시티(Smart city)로 조성해야 한다.

ICT를 이용해 도시의 공공기능을 네트워크화한 이른바 똑똑한 미래형 첨단도시가 스마트시티다. 정부가 세종시를 스마트시티로 가장 먼저 건설하겠다는 구상에 따라, 지난주에 무인 자율차량 200대를 대규모로 투입할 예정이라고 공표했다. 쓰레기 분리도 가정 배관을 통해 자동으로 처리한다. To-Be로 미래가치지향의 사람중심 도시, 혁신성장 동력 육성 도시, 효율·서비스 중심의 체감형 도시, 공간·기술·주체별 맞춤형 도시, 플랫폼으로서 지속가능형 도시, 수요자·민간 참여의 열린 도시, 정책·사업·기술융합 연계형 도시다.

필자는 여러 차례 충주천(탄금호)에 나룻배를 띄우자고 주장했다. 시민 여론조사에서도 83.99%(236명)가 찬성해 그 여망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다. 일본 오타루 운하의 나룻배 관광이 호황이다. 연간 769만명 지갑에서 나온 약 2700억엔의 지폐가 지자체 경제의 31%를 감당하고, 일본에서 두 번째 살기 좋은 도시로 변화시킨 효자다.

마지막으로 공무원의 혁신적 사고와 의사결정의 민주화다.

지난 3월 11일 조길형 충주시장은 직원회의에서 “다수 시민의 이익을 고려해 시정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이는 공익성을 강조하고 객관적이며 논리적인 준거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뤄짐을 뜻한다. 이에 반한 섣부른 주장이나 독선은 고스란히 주민의 피해로 돌아간다. 비단 공무원뿐만 아니라 누구나 지킬 규범이다. 공익적 사업에서 주무과 홀로 결정은 금물이다. 전문가, 시민, D/B, 정론 등을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따지고 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관련 부서는 특별법에 준하는 역세권법 절차에 따라 충주역세권지정을 신청해 지정받은 후 역세권개발사업에 착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