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피해 속출 … 업주들 배만 불렸다
회원 피해 속출 … 업주들 배만 불렸다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9.05.13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진단] 대중골프장 누구를 위한 세제 지원인가
(하)정부의 대중골프장 정책 재검토 필요
적자 허덕 부실 골프장들 대중제 변경 `문제 양산'
절반 가까운 회원권 휴지조각 … 금전적 피해 급증
서비스 개선 보다 업주들 이익 챙기는 수단 전락
불만 최고조 … 정부차원 면밀한 진단 등 서둘러야

 

정부가 대중골프장을 정책적으로 육성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16년부터다. 그 해 2월 체육시설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개정을 골자로 하는 체육산업활성화 대책을 발표하면서 우리나라 대중골프장은 결정적 전환점을 맞는다. 이 때까지만 해도 대중(public) 골프장은 회원제(membership) 골프장의 하위 개념을 벗어나지 못했다.

당시 정부는 골프의 대중화와 만성 적자에 허덕이던 회원제 골프장의 경영정상화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골프장의 대중화를 체육산업정책의 핵심으로 삼았다. 신성장 서비스산업의 투자 효과와 일자리 창출을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속내는 내수 경기를 진작시키려는 의도가 컸다.

회원제 골프장이 대중골프장으로 전환할 경우 회원동의 100% 조건을 80% 이상으로 낮춘 것도 이때다. 이후 대중골프장은 급속도로 늘어나 현재는 국내 전체 골프장 550개 중 무려 340여개가 대중골프장이 차지할 정도로 업계에 지각변동을 가져왔다.

가장 혜택을 받은 곳은 당연히 만성적자에 시달리며 각종 반환금 분쟁을 일으키던 회원제 골프장이다. 하지만 전국의 부실 골프장마다 대중제로 변경하면서 엄청난 문제를 양산했다.

이 과정에서 가장 큰 피해자는 회원제골프장의 회원들이다. 전국 어디랄 것도 없이 대중골프장으로 전환된 모든 곳이 회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 피해를 안긴 것이다. 입회금을 정상적으로 반환받거나 변제받지 못했다.

골프장측이 경영권 확보를 위해 50%를 넘기는 최소한의 지분만 인수하는 악행으로 나머지 절반에 가까운 회원들은 휴지조각이 된 회원권에 대한 권리행사는 물론 혜택도 받지 못해 불만이 크다.

부도위기의 골프장들이 기업회생 절차를 거쳐 대중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교묘하게 법을 악용하는 바람에 입회금의 절반 정도 혹은 아예 못 받는 경우가 속출한 것이다.

최근 대중제로 변경한 충북도내 떼제베, 아트밸리, 이븐데일 등도 이런 유형의 문제들로 하나같이 회원들에게 큰 손해를 입혔다.

현재 빚어지는 대중골프장의 난맥상은 당초 정부정책이 발표되면서 전문가들에 의해 문제 제기 됐던 SWOT(장점 단점 기회 위험) 분석을 그대로 현실로 드러낸다는 점에서도 예사롭지 않다. 부킹이 쉽고 세금이 낮아 영업이익은 극대화할 수 있지만 직원 및 캐디 서비스의 한계와 마구잡이 내장객 유치로 인한 코스상태의 엉망 등 부작용이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대중골프장의 호황은 자료로도 분명하게 확인된다. 얼마 전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발표한 `2018년 골프장 업체들의 경영실적 분석'에 따르면 전국 154개 대중골프장(제주권 제외)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28.2%로 회원제 골프장의 평균인 1.9%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높았다.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의 영업이익률 25.6%와 비교해도 대중골프장의 수익성이 얼마나 높은지를 가늠할 수 있다.

주목되는 것은 충북 진천의 히든밸리cc(27홀)가 영업이익률 55.8%로 전국 2위를 차지해 2015년 이후 4년 연속 전국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는 사실이다. 청주그랜드cc 관계사인 임광토건 계열 인천그랜드cc(18홀)가 영업이익률 52.5%로 전국 4위를 차지한 것도 이채롭다. 최근에 청주 떼제베cc까지 인수해 81홀 모두를 대중제로 운영하며 공격적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KMH아경그룹은 대중골프장 업계의 선두 주자로 주목되고 있다.

국가의 대중골프장 권장 시책이 골프대중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보다는 업주의 이익을 챙기는 수단으로 전락하는 상황이어서 정부차원의 면밀한 진단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골프협회 관계자는 “한 때는 골프가 고급, 고가운동이라는 편견 때문에 대중화가 외쳐지고 또 이를 위한 대안으로 대중골프장에 대한 혜택이나 정책적 지원이 있었지만 더 이상은 아니다. 대중골프장 정책에 대한 재검토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엄경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