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역 `시민의 발' 파업 초읽기
청주지역 `시민의 발' 파업 초읽기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9.05.13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회사 버스 243대'''내일 운행 중단 예고
시, 비상수송대책 수립 시민 불편 최소화 총력
한국노총 전국 자동차 노동조합연맹 소속 버스노조가 15일 파업을 예고하면서 청주지역도 절반 이상 버스가 멈춰 설 위기에 놓였다. /뉴시스
한국노총 전국 자동차 노동조합연맹 소속 버스노조가 15일 파업을 예고하면서 청주지역도 절반 이상 버스가 멈춰 설 위기에 놓였다. /뉴시스

 

한국노총 전국 자동차 노동조합연맹 소속 버스노조가 15일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청주지역도 절반 이상 버스가 멈춰 설 위기에 놓였다.

파업 참여를 가결한 청주 4개 시내버스업체 노조 대표들이 13일 회의를 열어 본조 지침에 따르기로 결정, 사실상 파업 초읽기에 들어갔다.

하지만, 정부가 버스노조 요구 사항을 논의하려 노동계와 교섭을 진행, 결과에 따라서는 파업 철회 가능성도 남아있다.



# 4개 버스 노조 조합장 “본조 지침 따르기로”

파업을 예고한 청주지역 버스노조는 청신운수·동일운수·청주교통·한성운수 4개사이며, 전체 노조원 581명이다.

이들 4개 업체는 버스 264대를 운행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8일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 94% 정도가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전해졌다.

4개 업체 노조 조합장은 13일 비공식 회의를 열어 파업 참여 여부를 논의했다.

이들은 회의에서 본조 지침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결론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파업에 참여하겠다는 `강경 노선'이 아닌 유동적으로 대처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풀이된다.

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임금 손실 보전과 준공영제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청주지역은 이미 2교대 근무제 시행으로 주 52시간 근무에 따른 손실분이 많지 않은 데다, 청주시가 준공영제 도입을 논의하고 있어 파업 필요성이 크지 않다.



# 절반 넘는 버스 운행중단 … 시 비상대책 가동

정부와 버스노조의 협상이 실패하면 전국 버스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간다.

청주도 4개사 버스 243대가 운행을 중단할 것으로 시는 파악하고 있다. 청주 시내버스 전체 437대의 55.6%다.

청주시는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한범덕 시장은 이날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 보고회에서 “시내버스 총파업은 전국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항이지만, 시민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시는 도시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임시노선 계획과 관계기관 협조체계 구축 등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했다.

시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업체(우진교통·동양교통)와 관공서 버스를 노선에 투입한다.

시는 파업 불참 업체의 예비차량까지 투입해 20개 정규노선에 141대, 8개 임시노선에 36대 등 177대(관공서 버스 10대 포함)를 주요 간선도로 위주로 운행한다. 진천교통에도 협조를 구해 6대를 확보했다.

읍·면·동 지역 공영버스 노선은 해당 읍·면사무소에서 어린이집과 교회 차량 등을 확보해 수송한다.

시는 이와 함께 택시 부제(개인 3부제·법인 6부제)를 전면 해제하고, 공공기관과 기업체 출·퇴근 시간 조정도 협의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파업이 장기화(3일)하면 18일부터 전세버스 100여 대와 승합차 등도 투입할 방침이다.

파업 기간 임시 노선은 시 인터넷 홈페이지와 청주시교통행정포털(https://parking.cheongju.go.kr.)에 게시한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