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도시성장 동력 만든다
세종시, 도시성장 동력 만든다
  • 홍순황 기자
  • 승인 2019.05.0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 개편 … 1국·1본부·4과 신설·101명 증원


도시성장본부·스마트도시과 신설 … 7월 추진


감염병·환경변화 선제 대응 … 보건환경硏 개원
세종시가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업무추진과 대시민 서비스 강화 및 전략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하반기에 조직을 확대 개편한다.

이번 조직개편은 1국, 1본부, 4과를 신설하고 101명을 증원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조직개편(안)의 주요 내용은 첫째 지속 가능한 도시성장 동력 창출을 뒷받침하고자 도시성장본부를 신설한다. `도시정책과'와 `도시재생과'를 건설교통국에서 이관하고 `도시재생과'에 `뉴딜사업담당'을 신설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전략사업 추진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 `미래전략담당관'을 기획조정실에서 이관해 `행정도시지원과'로 재편하고 공공시설물을 행복청과 LH로부터 체계적으로 인수받기 위해 `공공시설인수담당'을 신설한다.

아울러 `스마트도시과'와 `경관디자인과'를 신설해 세종형 스마트시티 모델 완성과 시 경관, 공공디자인의 종합적·체계적 관리에도 힘쓸 방침이다.

둘째 문화·체육·관광분야의 체계적 업무추진을 위해 `문화체육관광국'을 신설한다. 문화 및 체육관련 행정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문화체육과'를 `문화예술과'와 `체육진흥과'로 나누고 체육진흥과에 `생활체육담당'을 신설해 생활체육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등 시민들의 생활체육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셋째 감염병 및 환경 변화(메르스, 식중독, 미세먼지, 수질오염 등)에 신속하고 선제로 대응하고자 `보건환경연구원'을 개원한다. 보건, 식품, 환경 등에 대한 종합적인 시험검사와 조사연구를 담당할 `보건연구과'와 `환경연구과'를 신설하고 `동물위생시험소'를 보건환경연구원 소속으로 이관하여 가축전염병 예방과 축산물검사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넷째 세정담당관을 `세정과'와 `세원관리과'로 나눠 `세정과'에서는 지방세 부과와 지방세 제도·정책 등과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고 `세원관리과'에서는 지방세 및 세외수입 징수 등을 담당해 급증하는 세무행정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경제정책과'에 `자율차산업담당'을 신설해 자율차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미세먼지 저감과 미세먼지 발생원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환경정책과'에 `미세먼지관리담당'을, 노후 건물, 공사장 등의 안전관리를 위해 `건축과'에 `지역건축안전센터TF'를 신설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시의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7월 말 시행될 예정”이라며 “조직개편을 통해 대시민 행정서비스가 향상되고 세종 스마티시트 조성,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전략사업의 성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 홍순황기자

sony2272@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