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아프리카 돼지열병 긴급 점검…"남북 공조 검토"
당정, 아프리카 돼지열병 긴급 점검…"남북 공조 검토"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5.0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 긴급 당정회의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7일 중국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관련해 국회에서 긴급 당정점검회의를 갖고 남북한 공조를 비롯한 예방 및 방역 대책을 논의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치사율 100%의 바이러스 출혈성 돼지 전염병이다. 중국을 중심으로 최근 몽골, 베트남 등으로 확산 중이며 국내 유입은 아직 보고된 바 없다.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지만 구제역과 달리 예방 백신이 없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회의에서 "국내 감염시에는 양돈업계와 사료업체, 일반음식점까지 피해 규모가 매우 클 것으로 우려된다. 2011년 구제역보다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며 "백신 개발에 2년 정도 걸린다고 알려져 있는데 정부는 외교적 대응과 함께 중앙·광역 점검 및 신속대응체계 마련 등의 종합대책을 수립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이 대표는 "북한도 (돼지열병의) 위험 지역인데 통일부가 감염정보를 공유하는 남북 공조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와 보건복지위원회 중심으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필요시에는 야당과 긴밀하게 협력해 특위 설치도 함께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에 강원 산불과 포항 지진,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 등 현안이 산적해 있는데 자유한국당은 장외투쟁을 중단하고 조속히 국회에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며 "내일 선출되는 원내대표와 함께 국회 정상화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정부에 ▲돼지열병 백신개발 ▲인접 발생국의 전염사례 및 경로 파악 ▲경기·강원 지역의 야생맷돼지 개체수 조절 ▲남은 음식물의 돼지 급여 중단 ▲양돈농가의 내외국인 근로자 대상 바이러스 유입 대책 마련 ▲국내 돼지고기 가격 안정 등을 당부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향후 정부에서 합동 협력체계를 구축해 촘촘한 방역대책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민주당은 필요한 법개정과 예산 지원을 최대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