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의 등불 `밝히고' 템플스테이 `체험하고'
자비의 등불 `밝히고' 템플스테이 `체험하고'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9.05.0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불기 2563년 부처님 오신 날
청주시불교聯 내일 연등축제 개최 … 제등 시가행진
옥천 대성사 12일 산사 음악회 … 봉축대법회 진행
예산 수덕사 등 전국 23개 사찰 특별 템플스테이
지난해 청주시불교연합회가 주관해 청주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특설무대에서 열린 부처님 오신날 연등축제 모습. /청주시불교연합회 제공
지난해 청주시불교연합회가 주관해 청주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특설무대에서 열린 부처님 오신날 연등축제 모습. /청주시불교연합회 제공

 

불기 2563년 부처님 오신 날(5월 12일)을 앞두고 거리마다 연꽃이 피었다. 도내 각 사찰에서는 주저앉고 싶을 만큼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힘든 이들에게 연꽃처럼 화려한 날을 선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마련됐다.

# 청주시불교연합회 주관 연등축제 … 4일 청주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청주시불교연합회(회장 장호 스님·명장사 주지)가 주관하고 전통문화계승발전연구회가 주최하는 2019 부처님 오신 날 연등 축제가 4일 오후 7시 청주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에서는 육법공양, 삼귀의, 관불의식, 음성공양, 반야심경, 발원문 순으로 진행된다. 봉행사는 청주 용화사 각연 주지 스님이, 봉축사는 청주시불교연합회 회장 장호 스님이 각각 맡는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되는 특별 프로그램으로는 다문화가정 및 어린이 대상으로 청소년 문화 탐방이 예정돼 있다. 참가자들은 국립현대미술관, 고인쇄박물관, 흥덕사, 용화사 등을 둘러볼 수 있다. 오후 1시부터는 청주시 초·중·고 국악팀이 참여하는 청소년 문화공연, 마하연 국악단 공연 등이 마련된다.

법요식 이후 열리는 제등 시가행진은 오후 8시부터 90분간 진행되며 청주대교를 출발해 성안길, 용두사지 철당간, 옛 남궁병원, 도청 서문, 상당공원까지 이어진다. 연등 회향식은 오후 9시 30분 상당공원서 열린다.

부대행사로는 연꽃 등 만들기, 연꽃·풍선 나눠주기, 전통 다도시연회, 충북 농산물 팔아주기, 단주 만들기 등이 진행된다.



# 충북 옥천 대성사 … 12일 제12회 옥천 대성사 산사음악회

한국불교태고종 중매사찰 옥천 대성사(주지 혜철 스님)는 부처님오신 날을 앞두고 오는 12일 오전 10시 대성사 대웅보전 앞 특설무대에서 `제32회 지용제와 함께하는 제12회 옥천 대성사 산사 음악회'를 봉행한다.

이날 행사는 1부 대성사 봉축 대법회), 2부 산사에서 배우는 최은혜의 산사노래교실), 3부 인기가수 공연 등으로 꾸며진다.

봉축 대법회에서는 보은 학림교회 이근태 원로 목사의 초청 강연과 이 목사가 1년 동안 사경한 금강경 8폭 병풍 기증식이 있을 예정이다.

3부에서는 인기가수 홍랑 민수현 (KBS 가요무대 출연), 민요가수 배아현(KBS 아침마당 도전 꿈의무대 출연), 노래하는 군 의원 가수 정은교(열받게 하네, 웃고살자 ), 인기 사회자 겸 가수 이용열(당신을 사랑해 신곡 발표) 등이 출연한다.



# 전국 23개 사찰 부처님 오신 날 특별 템플스테이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오는 12일 전국 23개 사찰에서 부처님 오신 날 특별 템플스테이를 마련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5교구 법주사는 오는 10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으로는 나를 깨우는 108배, 녹음을 만끽하다. 속리 축제, 음악과 함께하는 역사이야기 등이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부처님 오신 날인 당일에는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부처님 오신날 봉축행사에 동참한다.

충남 예산 수덕사는 연꽃등 명상 등을, 충남 서산 서광사는 인근 지역문화 탐방과 연계한 템플스테이 체험프로그램을 각각 운영한다.

부처님 오신날 특별 템플스테이는 템플스테이 홈페이지(www.templestay.com)에서 예약하면 된다. 문의는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02-2031-2000)로 하면 된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