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국가산단 조성사업 고삐 죈다
충주 국가산단 조성사업 고삐 죈다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5.01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등 구성 자문위 출범 … 9월쯤 KDI 예타 조사 신청

지난해 8월 국가산업단지 조성 후보지로 선정된 충주시가 사업 추진에 고삐를 죄고 있다.

시는 1일 바이오 관련 기업인과 학계 전문가 등 23명을 충주시 바이오산업 자문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했다. 자문위는 충주 국가산단 최종 지정을 위한 지원 기구다.

자문위는 앞으로 바이오·헬스 기업정보 수집과 충주 국가산단 유치, 정밀의료 특화 논리 개발, 국가산단 기본구상 자문, 바이오·헬스 분야 자문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이날 충주시청 중앙탑회의실에 첫 회의를 연 자문위는 국가산단 조성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받은 뒤 자문위 운영 방향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분기마다 회의를 열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자문하기로 했다.

토지주택공사(LH)는 충주 등 국가산단 후보지 사업 타당성 검증을 위한 연구용역을 지난 1월 발주했다. 시는 이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오는 9월쯤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방침이다.

KDI 예타를 통과한 뒤 정부의 국가산단 계획 수립을 거쳐야 국가산단 조성 추진을 확정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예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적 타당성”이라면서 “충주 국가산단 입주 수요를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청주(바이오)·충주(바이오·헬스)와 함께 원주(의료기기), 영주(첨단베어링), 세종(신소재 부품), 논산(전력지원체계), 나주(에너지)를 국가산단 조성 후보지로 선정한 상태다.

충주 국가산단 후보지는 대소원면 서충주신도시 인근 2.50㎢(75만평)이다. 3586억원을 투자해 조성할 충주 국가산단의 타깃 업종은 정밀의료산업이다.

국가산단은 일반산단(지방산단), 농공단지 등과는 달리 정부가 직접 투자하는 산단이어서 지자체는 비용 투자 없이 산단을 조성하고 전략 업종 기업을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충주 윤원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