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온종일 돌봄 체계 연내 구축
초등학생 온종일 돌봄 체계 연내 구축
  • 오세민 기자
  • 승인 2019.04.2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도교육청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비전 선포식


10대 역점 협력과제 발표 … `충남아이키움뜰' 개소식도
충남도와 도교육청이 초등학생을 학교와 마을에서 저녁시간대까지 돌봐주는 `온종일 돌봄 체계'를 연내 구축한다.

도와 도교육청은 23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양승조 지사, 김지철 교육감, 도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비전 및 목표, 10대 역점 협력과제를 발표했다.

10대 역점 협력과제는 △어린이집 보육료·유치원 교육비 차액 지원 △고교 무상교육 실현 △무상급식과 친환경 급식 확대 △어린이집·유치원 누리과정 공통 연수 △충남형 온종일 돌봄 체계 구축 △마을 교육 공동체 활성화 △청소년 직업 체험 프로그램 확대 △어린이집부터 고등학교까지 전 교실 공기청정기 설치 △체험형 학생 재난안전 교육 강화 △학생 인권 보장과 학교폭력 예방 활동 강화 등이다.

이 중 충남형 온종일 초등 돌봄 체계는 맞벌이 가구 초등학생 자녀의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저녁시간대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돌봄센터를 연내 15개 시·군 전역에 설치·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도와 도교육청은 올해 안에 시·군별로 1곳 이상, 지자체-학교 협력형 초등 돌봄센터를 설치한다.

내년에는 초등 돌봄 컨트롤타워를 만들고, 2021년부터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돌봄 체계 실행력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 도와 도교육청은 이달 중 광역 및 시·군별 돌봄협의회를 구성하고 다음달 돌봄 수요 분석 및 정책 간 연계 방안을 마련하며 5~6월 돌봄센터 설치·운영 계획을 수립·확정한다.

비전 선포식 이후에는 전국 최초 24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충남아이키움뜰' 개소식을 진행했다.

/내포 오세민기자

ccib-y@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