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하나 마약 직무유기' 경찰 2명 수사 전환…압수수색
'황하나 마약 직무유기' 경찰 2명 수사 전환…압수수색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4.22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장 "경찰관 2명 입건해 수사"
경찰, 종로서 소속 경위 압수수색해

5시간30분간 주거지·차량·지능팀 등

동일 의혹 광수대 경위 영장은 기각

경찰 "당시 사용하던 PC와 서류 압수"

서울경찰청 "감찰서 부실수사 확인"



남양유업 창업주 외손녀 황하나(31)씨의 마약 사건 부실수사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 경찰이 당시 종로경찰서에서 근무하던 경찰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지수대)는 22일 오전 9시15분께부터 오후 2시45분께까지 당시 종로서 소속(현 강남서 소속)이었던 박모 경위 주거지와 차량, 종로서 지능팀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입건된 당시 박 경위와 함께 종로서 소속이었으면서 현 광수대 소속인 다른 박모 경위의 주거지 압수수색 영장은 법원에서 기각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지난 18일 이들 경찰관 2명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 지수대 관계자는 "(종로서 박모 경위에 대한) 압수물은 당시 사용하던 PC와 관련 서류 등"이라며 "압수물 분석 후 (박 경위에 대한) 추가 소환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이날 출입기자단과의 정례간담회에서 "(관련된) 경찰관 2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들 경찰관 2명에 대한 휴대전화 등 통신 자료 분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일 서울경찰청은 2015년 황씨의 마약 투약 의혹에 대한 수사를 담당한 당시 종로경찰서 소속 경찰관 2명에 대해 대기발령을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황씨, 대학생 조모씨 등 8명의 마약 판매·투약에 대한 첩보를 입수한 종로서는 조씨를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반면 황씨 등 7명은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 최근 부실 수사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지수대는 당시 황씨에 대한 조사가 적절히 진행됐는지 여부에 대해 최근 내사에 착수했고, 이와 관련해 지난 9일 황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기도 했다.



지수대는 또 당시 종로서 사건기록을 검토해 조씨가 "황씨가 남양유업 회장의 손녀"라고 진술했던 사실도 파악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담당 수사관 2명에 대한 감찰 조사에서 부실수사가 확인돼 즉시 대기발령한 것"이라며 "당시 종로서의 수사 과정 등에 문제점이 없었는지 계속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