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공직기강 쇄신 더 과감해야 한다
청주시 공직기강 쇄신 더 과감해야 한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4.14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청주시청 공무원들의 비위·일탈 행위가 하루가 멀다하고 터져 나오고 있다. 공무원들이 저지를 수 있는 비위·일탈은 모두 불거져 나와 이제 시민들도 웬만한 사건에는 놀라지도 않는다.

시청 내부에서도 조차 “또 어떤 일이 터질지 혼란스럽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기강이 무너졌다. 충북참여연대는 청주시 공무원들의 잇단 비위·일탈에 대해 “적당히 봐주려는 온정주의를 경계하고 무관용의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처하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논란이 된 청주시 공무원들의 업자와 해외 골프여행은 가볍게 다룰 사안이 아니다. 감사관실 팀장이 업자와 학교 선·후배 관계로 비록 오래전부터 친분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업무적 관련이 있는 다른 팀장까지 동행한 것은 유착 의혹을 받기에 충분하다.

업자는 청주시와 공사 계약 실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공무원은 `청주시 공무원 행동강령'을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 행동강령은 여행이나 골프, 사행성 오락 등 직무관련자와의 사적인 접촉을 제한하고 있다. 사적 접촉이 불가피하다면 사전에 시장에게 서면으로 신고해야 한다.

청주시 감사관실은 공직자의 비위를 엄격히 감찰하고 기강을 다잡아야 하는 곳이다. 이런 곳에 근무하는 팀장이 업자와 유착 의혹을 받은 것 자체가 내부 공직기강을 다잡는데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청주시의 대처에도 문제가 있다. 감사관실 팀장이 업자와 유착 의혹이 있다고 경찰에 고발까지 한 상황에서 업무에서 배제하지 않은 것은 무관용 원칙을 스스로 무력화시킨 꼴이 된다. 우선은 업무에서 배제를 시켜놓고 사법기관의 수사 결과를 기다렸어야 했다.

공무원 행동강령을 위배했다고 판단했으면 무관용 원칙의 엄중함을 보여줬어야 마땅하다. 시민들이 시가 내놓는 청렴대책에 신뢰를 보내지 않는 큰 이유이다.

청주시는 초과근무 수당 부정수급이 감사에서 무더기로 적발되는 일도 있었다. 잊을만하면 터지는 게 초과근무 수당 부정수급 문제다.

비록 직원들의 단순 착오에서 빚어진 일이라고 감사에서 판단했다고 하지만 시민의 눈높이에는 맞지 않는다. 명백히 청주시 내부의 기강해이다, 시민의 걱정이 클 수밖에 없다.

4개 구청에서 30여명이나 적발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초과근무 수당 부정수급 문제는 단순 실수로 넘기기에는 뒷맛이 개운치 않다. 그런 만큼 청주시가 신분상 조치없이 돈만 회수하는 선에서 마무리했다는 것은 청렴도 향상에 대한 의지가 의심받기 충분하다.

공무원들의 잇단 비위·일탈로 시민들의 따가운 질책을 받고 있는 청주시로서는 당혹스런 상황일 것이다. 하지만 공직자의 도덕적 해이와 비리의혹에 눈감을 시민은 없다.

이 정도는 괜찮겠지 하는 안이한 청렴의식과 내부 갈등이 시정의 위기를 부른다는 것이 역사의 교훈이다. 청렴도 향상은 시민의 신뢰와 지지를 받을 때 더욱 강력한 힘을 받을 수 있다. 시민이 납득하고 공감할 만한 특단의 조치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